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진리장학금

진리형(프로그램) 장학금


미디어학부 진리형 장학 프로그램은 명예 논문(honors thesis) 작성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업 및 연구 성취도를 증가시키고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합니다. 작성된 논문은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국내 또는 국제 학술대회에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장학 프로그램은 매년 6명의 학부 재학생을 선발하여 각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며, 참여학생은 미디어학부 교수진의 지도 아래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 결과물에 대한 교내외 교수진의 평가를 받게 됩니다.

 

 

프로그램 성과

●2023년

 

 

●2022년

이름 소속 연구주제

김가영

미디어학부

THE MIGRANT JOURNEY ACROSS CINEMATIC SPACE IN PACHINKO

한준형 미디어학부

 The Veracity Judgment of Truthful Messages: Applying Information Manipulation Theory in the U.S. and South Korea

천재원 미디어학부  OngAL: From AI Lyrics Generation to its Serving Strategy

진현준

미디어학부

 20대 유권자의 후보자 정보 수집 및 투표결정 과정에 과한 연구: 지방선거의 동시적 특성과 개별 선거 관심도를 중심으로

김호진

미디어학부

 게임산업의 규제와 강제적 셧다운제 법안의 폐지 이후 게임 산업의 활성화 방향에 관하여 (영상제작)

 

 

●2021년

이름 소속 연구주제

최기현

미디어학부

 사례 소구의 세분화 연구: 대상의 수와 프레임의 상호 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이해원 미디어학부

 구독형 OTT의 오리지널 콘텐츠 성공 전략 -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분석을 바탕으로

박초원 미디어학부  k-pop 유료 프리미엄 소통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도 연구 : '위버스, 버블, 유니버스'를 중심으로

한준형

미디어학부 Lee의 6가지 사랑 유형과 정보조작이론의 거짓말 유형과의 관계

반순웅

문과대학 언어학과

(미디어학부 이중전공)

 시간에 따라 서울퀴어문화축제(SQCF)에 대한 각 언론사의 뉴스 보도 프레임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2019년

이름 소속 연구주제

이해원

미디어학부

 도서원작과 상업영화 간 상호작용 분석 연구

김희수 미디어학부

 애착유형에 따른 부모-자녀 간 카카오톡 사용 태도

신세희 미디어학부  국내 주요 연예 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 관한 연구

권준서

미디어학부  애니메이션이 성인들에게 끼치는 영향

원닙램

미디어학부  Can corporate culture help solve or eliminate conflicts between employees?

이정훈

미디어학부

 Digital immigrants’ goal structure in online learning

●2018년

이름 소속 연구주제

김지영

미디어학부

 포털사이트 뉴스 댓글의 인구통계정보와 댓글의 반복성이 여론지각에 미치는 영향

엄가람 미디어학부

 아동과 인공지능 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 행동의 변화

유지연 미디어학부  Effect of psychological/social proximity on intention to become an organ donor: Based on Construal Level Theory (CLT)

김동훈

미디어학부  법률 및 판결에 대한 언론 보도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제고 방안

김현우

미디어학부  이용자의 인식을 기초로 한 퍼블리시티권 보호에 관한 고찰

육성빈

국제학부

(미디어학부 이중전공)

 Application of theory of communicative responsibility to different crisis management strateg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