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창의공간 MCB

미디어관에 4K급 TV 스튜디오, 버츄얼 스튜디오 완비

미디어관 지하 1, 2층을 리모델링해 미디어학부생들의 창의 공간인 Media Creators Bunker(MCB)를 조성하는 공사가 2019년 2월 완료되었다. 여기에는 TV 스튜디오, 부조정실, 편집실, 사운드 스튜디오 등을 포함해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에 필요한 다양한 공간들이 망라되어 있다. 미디어학부생들은 이곳에서 모든 실습수업을 수강하고 있으며 수업 외에도 다양한 영상 기획, 제작, 편집 작업을 위해 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시설 소개

  • ▶ 스튜디오: MCB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튜디오 공간은 4K 영상제작이 가능한 TV 스튜디오, 버츄얼 스튜디오, 무대 제작실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5대의 스튜디오 카메라(지미집, 부감용 포함)를 포함한 총 100평 규모의 방송 전문 시설이다. 지하 1~2 층에 걸쳐 높은 층고를 자랑하는 스튜디오에서는 학부생들의 방송 실습 및 방송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다. 참고로 학내 1인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전문 시설은 중앙광장 내 CCL(CJ Creators Library)에 별도로 조성되어 있다.

▶ 부조정실: 2ME Production Switcher를 포함한 광케이블(Fiber Optic Cable) 기반의 4K 영상 제작이 가능한 방송사급 최신 장비로 새롭게 완비되었다.

▶ 장비대여실: 미디어학부생들이 실습을 위해 대여해 사용할 수 있는 4K 및 Full HD 촬영용 캠코더, DSLR 카메라 및 짐벌, 슬라이더, LED 조명, 붐마이크, 무선마이크 등을 갖추었다.

▶ 송출실: 교내 모든 건물에 50여개 채널의 HD 방송을 송출하는 교내 CATV 방송망 헤드엔드(Head End)로서 4K 송출 서버, 위성 방송 수신기, HD 모듈레이터, 저장 장치 등을 갖추었다.

▶ 사운드 스튜디오: 특수 방음과 흡음 시공이 완비된 사운드 전용 스튜디오로서 최상급 콘덴서 마이크와 디지털 레코더로 완벽한 디지털 사운드 레코딩 시스템을 갖추었다.

▶ 편집실: Microsoft Windows 기반의 영상 편집 전용 컴퓨터에 Adobe Premiere, After Effects 등 소프트웨어 완비로 24시간 자유로운 편집 작업이 가능하다.

▶ MCB 라운지: 자유로운 미디어 기획 및 창작을 위한 오픈 스페이스로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및 TED 오픈 살롱으로 공간 변신이 가능하다.

▶ 출연자 대기실: 방송에 출연하는 출연자들의 준비와 휴식을 위한 메이크업 시설과 소파 등을 갖추었다.

▶ 무대 제작실: 학부생들의 방송 실습 및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무대를 제작하고 보관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상황에 따른 무대 제작이 가능하도록 높은 층고로 설계되었다.

▶ 학생 방송 단체: 고려대학교에는 KTN(고려대학교 TV방송국), KUBS(고려대학교 교육방송국), KUTV 총 3개의 학생 방송 단체가 존재하며, 세 단체 모두 미디어관 지하 2층에 위치해 있다. 이중 KTN과 KUBS는 교내 부서 산하기관으로 활동 중이며, 특히 KTN은 미디어학부생의 잠재력에 대한 신뢰에 근거해 방송국원들을 오로지 미디어학부생에서만 선발하고 있다. 각 방송 단체들은 자체 영상 콘텐츠 제작에 힘쓸 뿐 아니라, 매년 대동제 및 정기 고연전, 방송제 등 다양한 학내 행사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각 단체에서 업로드하는 유튜브 채널들의 경우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제작한 뮤지컬 라라랜드(La La Land)와 맘마미아(Mamma Mia) 커버 영상은 총 200만회의 시청을 기록하고 있는 중이다.

▶ 교육매체실: 미디어학부 교수 중 임명된 교육매체실장과 직원 3명, 대학원 미디어학과 석박사과정 조교 5명, 미디어학부생 근로장학생 5명으로 구성된 교육매체실은 학내 미디어 작업을 총괄하며, 위의 모든 작업을 지원하는 교육부총장 산하의 부속기관이다.

▶ 학생회와 동아리: 그 밖에 지하 2층에는 미디어학부 학생회 사무실, 미디어학부생들의 동아리 모임과 세미나를 위한 3개의 세미나실, 과방, 여학생 휴게실 등이 자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