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석ㆍ박사 과정

박사학위 논문 목록(2015~2020)

 

 

 

2020년

 

 

- 강귀영 : 소셜 미디어를 통한 공중의 자발적 PR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동기에 대한 연구: PR의 사회이양모델의 공공부문 적용

 

- 연수정 : An empirical study on the M&A targets and acquirers in the ICT industry

 

- 이종명 : 광장 정치에서의 유튜버의 역할: 2019년 태극기 집회 유튜버 참여관찰 연구

 

- 전주혜 :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의 지속적 예방을 위한 요인 탐구: 스마트폰리터러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 전진오 : 국내 언론인의 정체성(Identity) 변화에 관한 연구: 세분화(Segmentation) 방법론을 중심으로

 

- HOQUE SAIFUL : Integration of User-generated content(UGC) and the changing nature of Journalism: An empirical study on the Bangladeshi newsrooms

 

 

 

 

2019년

 

 

- 김류원 : 자아조절자원이 미디어 멀티태스킹 이용 행태 및 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이은별 : 튀니지의 한류 팬덤 연구 - 20대 여성 수용자를 중심으로

 

 

 

 

2018년

 

 

- 김세진 : Framing Korean Peninsula Security Crisis of 2017 - News Frame, Social Discourse, and Media's Role in Global Conflict

 

- 김수원 : Two essays on the future directions for Korean ICT industry

 

- 김해영 : 방송 통신 기업결합 규제와 공익 논쟁 -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 심사과정을 중심으로

 

- 박진선 : 온라인 개인 영상 창작자의 생산 문화와 창의 노동 - 독립/아마추어 크리에이터, MCN 소속 크리에이터, 지상파 방송 PD의 경험을 중심으로

 

- 염정윤 : 가짜뉴스와 팩트체크 효과 연구 - 수용자의 심리적 기제를 중심으로 

 

 

 

 

2017년

 

 

- 구윤희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효과 연구: CSR 동기 인식과 CSR 진정성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 권혜선 : 국내 민간·상업용 드론 생태계에 대한 연구 : 행위자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 김도경 : Why Do They Stay with the 2G Mobile Communications Service? : Focusing on the Korean consumers of the 2G mobile communications service

 

- 김민성 : Two Essay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Policy, Media Industry and Consumers

 

- 김형지 : 스마트폰 이용과 중독과정에 관한 통합적 분석 : 중독의 재개념화를 중심으로

 

- 박성호 : 공영방송 뉴스의 불편부당성 연구 : BBC와 KBS의 선거 보도를 중심으로

 

- 박지은 : Two Essays on the Next-Generation of Telecommunications Industry

 

- 신명환 : 소셜 미디어 뉴스 이용자의 피드백 유형에 관한 연구 : 수용자의 게이트 키핑을 중심으로

 


2016년

 

 

- 김대원 : Two Essays on Robot Journalism in the South Korean Newspaper Industry

 

- 김선진 : 텔레비전 리얼 버라이어티 시청자 유형 연구: 재미 요소를 중심으로

 

- 문안나 : Strategic Communication Behavior of Korean Firms: Game Theoretical, Empi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the Adoption of Investor Relations and Its Influence on Information Diversity

 

- 송필순 : 미디어의 역행적 재매개에 관한 연구: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 엄정윤 : 공간적 정의와 언론보도

 

- 오대규 : 드라마 외주제작사의 제작 성과와 프로그램 다양성 및 자율성 인식 연구

 

- 이유민 : Measuring the Effects of Traditional vs. Satirical News on Moral Judgment: A Study with fMRI and SEM

 

- 이인혜 : 장르와 배역크기가 방송 연예인의 직업의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전혜진 : 정치적 지지성향과 미디어 이용, 이용밀도의 제3자 효과 연구: 2012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보도를 중심으로

 

 

 

 

 

2015년

 

 

- 김선미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시장의 구조 변화와 성과 분석: 엔트로피 지수와 패널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 김정선 : 한국 영화의 다문화주의와 타자의 목소리 재현에 관한 연구

 

- 오지희 : 사회불안감이 스마트폰 이용과 중독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이규연 : 대통령 어젠다의 전개 과정에 관한 연구: 저탄소 녹색성장을 중심으로

 

- 이지연 : 페이스북을 통한 CSR 활동의 콘텐츠 구성 전략과 소비자 반응 연구

 

- 홍병기 : 한국 언론의 뉴스관 연구: 한국 언론인의 뉴스 가치 인식과 한·미간 뉴스 가치 비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목록(2015~2020)

 

 

 

2020년 

 

 

- 김가영 : 상위권 대학생의 대기업 정서에 관한 사례 연구

 

- 김민희 : 유튜브 인플루언서 브랜드의 위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 김정윤 : 가짜뉴스에 대한 제삼자 지각이 규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남진영 : Why do fans transcreate webtoons?: A means-end chain approach

 

- 류지연 : Using the 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to Examine Intentions to Take Actions When Encountering Self vs. Others’ Depressive Symptoms

 

- 서민지 : 조직 SNS 팔로우 여부와 위기 대응전략이 공중의 심정과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軍 위기 상황을 중심으로

 

- 안재경 : 미러링의 정치적 효과

 

- 육성빈 : Applying Theory of Communicative Responsibility to Human-Computer Interaction

 

- 이지현 : Conceptualizing the Culture of Hate - Major Principles, Structure, and Discursive Power 

 

- 장바울 : 중앙일간지와 지방일간지의 기사 품질 연구

 

- 정은지 : Toys are us! Kidult as a new target market in new media video content industry

 

- 조명아 :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신입기자들의 전문직주의에 대한 인식

 

- 현예슬 : 국내외 재난보도준칙을 통해서 본 감염병 보도 - 코로나 사태와 메르스 사태를 중심으로

 

- BAI YIXIN : Decoding a Chinese New Mainstream Film , My People, My Country-- With reference to the findings of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Chinese College Students in Korea

 

- GONG ZHE : The Effects of "Music plus Social Engagement" in Music Streaming Media: Are People Satisfied With The Social Services Provided by Music Streaming Media in China?

 

- LEE RACHEL, KAR YEE : Do you know kimchi: Multiculturalism and cultural cosmopolitanism on YouTube's Korean Englishman

 

- LIU MENGTING : Do Chinese Internet Firms' Strategic Mergers and Acquisitions (M&As) Create Value?: An Empirical Analysis of Baidu, Alibaba, and Tencent (BAT)'s Recent M&As

 

- WEI YUANQING : 한·중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비교연구 -<프로듀스 101시즌1>과<창조 101>을 중심으로

 

- XUE WENRONG : Chinese Main Theme and the Rebellious Youth: Chinese Style Rap Music in The Rap of China

 

 

 

 

2019년 

 

 

- 경규석 : Investigating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cceptance of a Connected Car Service

 

- 김연수 : 롯데월드타워 공간에 대한 인식 연구 : Q 방법론을 중심으로

 

- 김현정 : 공중의 온라인 행동 의도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 집합적 효능감의 영향 - 기업의 갑질 상황을 중심으로

 

- MA JOYCE : A Study on Same-sex Idol Shippers: An Autoethnographic Account of Yunjae Fandom

 

- NGUYEN DAU QUYNH TRANG : Localizing format for reality television program in Vietnam: Focusing on Vietnamese version of Dad! Where are we going?

 

- 박수아 :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품 추천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박채림 : A Comparative Study of Fact-checking News Coverage betwee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 송유진 : 에이전트의 의인화 인터페이스와 자기노출이 챗봇 이용경험에 미치는 영향

 

- 유정원 : 경쟁 환경에서의 방송뉴스 포맷 변화 - KBS, SBS, JTBC 저녁종합뉴스를 중심으로

 

- 이혜경 : 빅데이터 기반의 브랜드 소비자 구매 여정(CDJ)에 대한 탐색적 연구 - CDJ 단계 및 채널별 상관관계에 주목하여

 

- 임철민 : Factors Influencing the Users’ Loyalty on AI-Based News Recommendation Service

 

- 차서영 : 검색어 수준에 따른 검색형 네이티브 광고 메시지 유형별 효과

 

- XIONG SHUANGLING : Influencing Factors of Users’ Acceptance of Q&A Services on SQA Websites: A Study of Zhihu in China

 

- ZHANG XUAN : Understanding Consumers' Responses to a Shoppable Social Media Platform

 

- GONG YUEHENG : 중국 웹사이트의 한국인 크리에이터 정체성 분석:사이트 빌리빌리 (bilibili) 중심으로

 

- 홍평기 : 모바일 게임 기업의 경쟁과 확률형 부분 유료화 수익 모델 분석 : 게임이론을 이용한 접근

 

- 장유미 : 한국인의 위기 책임성 인식 연구: 개인의 귀인복잡성과 사후확신편향이 미치는 영향

 

- 하진경 : What to Study about Mobile Payment?: A Literature Analysis and AHP Approach

 

- 전미영 : 군 보도자료 기사화 과정의 작용 요인 연구 : 보도자료 생산-유통-소비의 단계별 요인을 중심으로

 

- SHEN ZHUOYI : 전원주의 예능 프로그램의 특징에 관한 연구:<효리네 민박1>을 중심으로 

 

- JOO JONATHAN KWANG YOUNG : Assessing a Korean Reality Show, Welcome, First Time to Korea : A Focus Group Study of American Expatriate Perspectives

 

- KHODOTOVA ANGELINA : Analysis of Korean Drama Fandom in Russia - Focusing on Distribution, Locality and Hallyu Dynamics as Influencing Factors

 

 

 

 

2018년 

 

 

- 강다영 : Exploring Mobile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 A Repertorie Approach

 

- 구현모 : Factors affecting streamers' loyalty to live streaming platforms

 

- 김고은 : 숙의의 파급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조사에 대한 언론보도 분석

 

- 김선우 : 경제뉴스와 부동산 시장의 관계에 관한 빅데이터 시계열 분석-소비자 심리와 정치 관련 변인을 주목하며

 

- 김수진 : 웃음 유발 기제로서 종교성 재현 - 개신교를 중심으로

 

- 박시은 : 소셜미디어에서의 조직-공중 관계성과 미디어 몰입이 공중의 자발적 PR활동에 미치는 영향

 

- 백동윤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공중의 자발적 PR 커뮤니케이션 동기 및 조절 변인 탐색 연구 -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 부건훈 : 웹툰 요인 및 PPL 요소가 웹툰의 PPL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

 

- 신하나 : 아동·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 연구

 

- 오일석 : VR광고에 대한 인지적 경험과 감정이입이 몰입(flow)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상업광고와 공익광고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오유정 : Investigating Organ Donation-Related Behaviors Using the Transtheoretical Model (TTM) and Construal Level Theory (CLT)

 

- 이선정 : 맞춤형 광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연구 - 프라이버시 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임종인 : Applying Expectancy Violation Theory to the Audience's Perception on News Articles

 

- 장서연 : The Influence of Corporate Strategy for Multi-Channel Network on Firm Performance - Make, Buy, or Ally?

 

- 최성원 : 한국에서 여성으로 노동하기 - 관리자 여성들의 노동경험의 단면들과 한계

 

- 한은현 : 과학적 불확실성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취재원 선택 - 환경 보도에 대한 과학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 황혜연 : 여성혐오에 결집하는 온라인 연대 - 유튜버 '갓건배 저격사건'을 둘러싼 갈등과 연대에 대한 젠더 정치학적 의미 고찰

 

- CHANG YI CHIEH : Uses and gratifications in the Korean Social media using behavior - Continuous intention for participation in Instagram Stories

 

- DING HUI : When E-commerce meets Live video - Research on Influencing Factors of Users' Perception on Taobao Live Streaming

 

- WU DI: 맞선 예능 프로그램에서 드러나는 중국 결혼 담론 - 데이트 쇼 <비성물요>에 대한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 WEI WEI: 브랜드 멤버십 앱 사용이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마일리지 서비스

 

- ZHAO XI : 중국 차량 공유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디디추싱(滴滴出行) 중심으로 -

 

 

 

 

2017년

 

 

- 김민경 : 환경위험문제에 대한 공중의 상황인식과 개인의 효능감이 공중의 정보행동에 미치는 영향 : 미세먼지 쟁점을 중심으로

 

- 김예은 : 예능 프로그램 수용의 문화정치적 맥락과 민족주의: <무한도전> '배달의 무도' 특집 FGI 연구

 

- 김 은 : Factors Affecting Creators' Loyalty to Multi-Channel Networks

 

- 김재규 : Building a Civic Hacking Model in the Era of Big Data

 

- 김태영 : A Study on the Factors Predicting the Continued Usage Intention of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s (IPAs)


- 노 란 : 큐레이션 커머스 이용에 관한 연구: 소비자특성과 서비스속성을 중심으로


- 오병찬 : 메시지 소구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군 정신교육 효과 연구: 이성·감성 소구와 고 관여·저관여 집단을 중심으로

 

- 이건미 : Reading Ordinariness through a TV Program Featuring Foreign Residents in Korea : An audience study of KBS 1 <My Neighbor Charles>


- 이경진 : 온라인 포털 뉴스 환경의 의제 설정 경로 탐색 : 이중 정보 처리와 사회적 승인 단서를 중심으로

 

- 이승민 : 국내 기업의 위기 발생 시 기업의 초과 대응이 공중의 전략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이예원 : 직장인의 진실과 거짓말 메시지에 대한 평가와 역태도적 주장 발생에서 나타나는 차이: 상향 및 하향 커뮤니케이션 상황 비교를 중심으로


- 전유정 : 범죄뉴스의 선정성과 책임귀인이 사회신뢰에 미치는 영향 : 현실 인식과 정서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정민혜 : Effective Media Literacy Interventions for Cosmetic Surgery Advertisements: Moderating Effects of Advertisement Type and Consumer Style

 

- 정선민 : 지상파 콘텐츠 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및 경쟁관계 분석 : 실시간 방송, VOD, 클립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 조용운 : 현장 기자의 취재 윤리에 대한 사례 연구 : JTBC의 정유라 체포 보도에 대한 기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 최수정 : 소셜 미디어에서 뉴스 댓글이 이용자들의 여론 인식 및 책임귀인과 정책 의견에 미치는 영향

 

- 홍유림 : 조직의 준 위기 시 소셜미디어 상의 집합적 효능감 인식, 여론 지각 및 인상관리 동기가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황신영 : What triggers the use of mIM service provider’s sequel O2O service extensions?


- Wang, Chang : 최근 중국 '주선율(主旋律) 리얼리티 프로그램' 과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CCTV <대단한 도전>과 <딩거룽둥창>을 중심으로

 

- YANG SHUYIN : Do Cross-border M&As by Chinese Media and Entertainment Firms Create Value?

 

- YU YANQI : <방송 프로그램에서 드러나는 동성애자와 트랜스젠더의 이미지 유형을 통해 본 중국 사회와 성소수자 담론>: 채강영과 김성의 이미지구성을 중심으로


- Zhang, Yaowen : 한국 원작 영화와 중국 리메이크 영화에 나타난 한·중 사회 이데올로기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 영화 <수상한 그녀> <블라인드>와 중국 영화 <20세여 다시 한번> <나는 증인이다> 중심으로

 

 

 

 

2016년

 

 

- 강수경 : SNS 이용에 대한 투자 유형 도출과 투자모델을 이용한 SNS 지속 사용의도 연구

 

- 김유정 : 개인의 특성에 따른 루머성 메시지의 확산의도에 대한 연구: 정교화 가능성 이론을 중심으로

 

- 金俏希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의 지각된 가치가 사용자의 만족도,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위챗 이용자에 관한 연구

 

- 박무늬 : 혐오에 맞서는 혐오: 인터넷 커뮤니티 메갈리아를 통해 본 한국 사회의 젠더 담론

 

- 박민서 : 군대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본 한국 사회의 젠더 담론: MBC 진짜 사나이 여군 특집의 20대 수용자 해독을 중심으로

 

- 송선영 : 내러티브와 인포그래픽 기사의 정보처리 효과: 몰입을 중심으로

 

- 송유라 : 재난보도의 피해자 인격권 침해: 세월호 참사 방송뉴스를 중심으로

 

- 신예원 : 중국동포에 대한 담론 변화: 김영삼 정부부터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사설/칼럼 기사를 중심으로

 

- 장금미 : 한국 언론의 정파성 발현 기제: 국가정보원의 제 18대 대선개입 관련 기사분석을 중심으로

 

- 정윤주 : 웹드라마 제작자의 장르 인식과 생산에 대한 연구

 

- 조유정 :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 경험이 이용자의 자발적 PR활동에 미치는 영향

 

- 지혜민 : 아이돌 팬 생산물의 상품화를 통해 본 팬덤의 자본주의화 연구

 

- 최재원 : An AHP Approach toward Evaluating IoT Ecosystem in Korea

 

- 한성은 : 카드뉴스에 대한 수용자 인식과 평가 연구

 

- Chen, Shiwen : 중국 여성의 한국화장품 미디어 이용이 화장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추정된 미디어 영향력 가설을 중심으로

 

- Chung, Wingtung : Representations of Korean Actors in Chinese Co-Production Films, 2005-2015

 

- Shen, Hailian : 스크린 뒤의 차이나드림: 2013-2015년 중국영화에 나타나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 Zimenko, Tatiana : Russian Media's Portrayal of the LGBT movement: With a Focus on the Social, Historical, and Political Context

 


2015년

 

 

- 김수원 : A Model for Assessing Viability of IoT Applications: An AHP Approach

 

- 김예영 : 탐사보도 프레임을 중심으로 본 방송보도 분석: 박종철 사건과 윤일병 사건 보도 분석을 중심으로

 

- 나운주 : 개인이 지각하는 사회규범 및 시간적 거리감과 특정 행동의사와의 상관관계 연구

 

- 우혜진 : The Role of Layout Design Quality in Mobile News Applications

 

- 윤빛나 : 아빠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본 한국 사회의 남성성과 젠더 담론: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수용자 해석을 중심으로

 

- 정다혜 : 소셜 미디어 상의 네이티브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 정윤경 : 효과적인 모바일 뉴스 목록 구성 양식에 관한 연구

 

- 조승우 : 도시공간의 근대성과 탈근대성 담론에 관한 연구: 공장 화재사건에 대한 신문 보도를 중심으로

 

- Pang, Saraphine : Consumer Responses to Personalized Advertising in Mobile environments

 

- Ye, Tang : 소비자 적대감과 기업태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책임 활동(CSR)의 조절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