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지능정보기술 현장 탐방프로그램

미디어학부생들, 전국 각지에서 지능정보 사회를 체험하다

지능정보기술 현장 탐방 프로그램

고려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공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

미디어 산업 현장 탐방 (2022.07.11 ~ 07.16)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지능정보기술탐방이라는 주제로 2022년 7월 11일부터 16일까지 1 지능정보기술 현장탐방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 미디어학부 민영 교수와 정윤혁 교수가 인솔하고 미디어학부생 12명과 미디어학과 대학원생 2명이 참가한 현장탐방팀은 군산대부경대 교수 및 학생들과 함께 군산대전부산 등 전국의 미디어 기술 및 콘텐츠 산업의 현장과 카이스트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을 직접 탐방하는 기회를 가졌다.

◆ 서울 고려대 캠퍼스에서 열린 사전 워크숍을 시작으로, 군산에서는 지역 문화를 콘텐츠로 발전 시키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접했으며, 대전 카이스트의 전자통신연구원에서는 최첨단 지능정보기술의 발전 현황을 생생하게 체험했다. 부산에서는 LG 헬로비전, 네이버스퀘어, 디지털영상 스튜디오 등을 탐방하며 지능정보기술과 사회적 가치를 결합하는 다양한 시도들을 접할 수 있었다.

◆ 5박 6일 동안의 탐방 경험을 바탕으로 조별로 지능정보기술과 사회적 가치를 접목한 연구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워크샵을 개최했다학생들은 문화재 보존을 위한 지능정보기술의 활용,’ ‘노인들을 위한 키오스크 접근성 향상플랫폼의 맞춤형 기능과 정보화 교육,' ‘미디어 프로덕션 과정 속 친환경 가치 현황과 지능정보기술 도입 실태분석’ 등의 창의적 연구주제를 제안했다.

 탐방내용을 꼼꼼하게 기록한 웹진 <미디어와 기술이 만나 사회적 가치를 꿈꾸다출간: 웹진 보러가기

자기주도 창의 연구과제 진행 (2022.09 ~ 2023.01)  

◆ 2022년도 2학기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교수님의 멘토링하에 한학기 간 연구를 진행했다. 

◆ 학생들은 '메타버스 심리상담 사례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언: 메타 포레스트를 중심으로', '인적 교류 증진 및 지능형 CCTV 도입을 통한 신당창작아케이드 활성화방안', '친환경 미디어 프로덕션을 위한 지능정보기술 도입과 활용방안 연구: 정책적 방향 제시를 중심으로' 등의 주제를 기반하여 연구과제를 진행하였다. 

 학생주도 창의연구 과제 결과물 : 자료집 보러가기

지능정보 현장 탐방과 창의 연구 연구과제, 카드뉴스로 톺아보기!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
캠프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