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미디어학부



교육 목표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는 글로벌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산업을 개척하고 선도할 창의적 미디어 아키텍트(Creative Media Architects)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미래사회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의 핵심을 균형적인 시각에서 파악하고, 데이터 사이언스와 창의적 사고로 효율적으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미래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전공 소개

미디어학부의 전공 수업에서는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폭넓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관련 주제들을 학습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방송, 영상, 온라인과 모바일 등 뉴미디어, 저널리즘, 광고, PR 등도 이 안에 포함됩니다.

특히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를 차별화시키는 두 가지 키워드는 ‘창의성’과 ‘미디어 데이터 사이언스’입니다.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글쓰기 표현, 영상적 표현, 디지털 표현 등 창의성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더불어 빅데이터, 머신 러닝, 프로그래밍 등 미디어 관련 영역의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학습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해석, 창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죠. 이 두 가지 문제 해결 도구를 가지고 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들을 수행합니다.

수업 방식 측면에서는 교수가 학생에게 일방향적으로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토론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하고 발표해 학생들 간의 자유로운 사고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갈고 닦은 실력과 전문성을 가지고 미디어학부생들은 스스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다양한 미디어와 콘텐츠를 넘나들고 연결해 새로운 것을 새로운 방식으로 창조하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미디어학부 핵심교육역량

핵심교육역량 핵심교육역량 상세내용
융합적 문제해결 역량 1-1.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 사이언스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분석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통찰을 도출하는 능력
1-2. 미디어 문제해결: 역동적인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와 문제점을 비판적 시각에서 파악하고 도전적으로 해결하는 태도
창의적 사고표현 역량 2-1. 미디어를 개인의 인지, 태도, 행위 등과 연결 짓고, 다른 개인 및 사회 집단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의 미디어 활용과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도록 한다.
2-2. 습득된 지식을 토대로 개인 및 사회 집단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3-1. 글로벌 미디어경영: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구조와 흐름 이해관계를 이해하고 적합한 미디어 전략을 실행하는 능력 
3-2.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자세로 글로벌 지식 공동체와 의견을 나누고 협력을 주도하는 태도
윤리적 사회공헌 역량 4-1. 사회 변화 주도: 민주적 시민 의식과 미디어 활용 능력을 기반으로 사회에 참여하여 변화를 이끌고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
4-2. 미디어 윤리의식: 미디어의 영향력을 인지하며 미디어 관련 법과 윤리를 정확히 알고 지속 가능한 미디어 발전에 기여 하는 태도

 

핵심교육역량별 편성교과목

핵심교육 역량 전공역량 해당 교과목명
융합적 사고역량

융합적 문제해결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미디어테크놀로지와문화 미디어경제
애널리틱스프로그래밍 대중문화연구 광고미디어전략과기획
PR사례연구 미디어기술 미디어산업과융합
엔터테인먼트산업 빅데이터분석과미디어 미디어데이터마이닝
미디어연구방법 PR캠페인 미디어정책
미디어데이터분석특강 미디어학입문 뉴미디어영화론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창의적 사고표현

창의적미디어기획과표현 저널리즘의이해 방송론
영화론 영상콘텐츠기초제작실습 미디어대본작성
저널리즘글쓰기 미디어제작기획 미디어비평
영상이론 포토에세이 멀티미디어리포팅
다큐멘터리프로덕션 드라마프로덕션 광고캠페인
광고의이해 소비자의이해 탐사기획보도
미디어제작워크샵Ⅰ 미디어제작워크샵Ⅱ 미디어제작워크샵Ⅲ
캡스톤디자인P 캡스톤디자인B 캡스톤디자인R
공감소통 역량

글로벌 의사소통

한국의문화와미디어 다문화사회와미디어 대인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커뮤니케이션리서치 PR의이해
미디어경영 미디어서비스개발과창업  
사회적 책임역량

윤리적 사회공헌

미디어와정치 미디어와젠더 디지털미디어와민주주의프로젝트
미디어효과이론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Ⅰ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Ⅱ
미디어법과윤리 미디어인턴십Ⅰ 미디어인턴십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