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교과목소개

미디어 학부에 개설되는 교과목 목록 및 소개


이수

구분

학수

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개설

시기

이수

권장

학년

이수

권장

학기

선수과목 (2018학번

부터 적용)

비고 유사과목
이론 실험 실기
(실습) 학수번호 교과목명
필수

JMCO

203

미디어학입문 3 3     1 1 1   현행    
필수

JMCO

247

창의적미디어기획과표현 3(4) 2 2   1 1 1   신설    
필수

JMCO

248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3 3     2 1 2   신설    
선택

JMCO

240

PR의이해 3 3     2 2 2   현행    
선택

JMCO

252

미디어테크놀로지와문화  3 3     2 2 2   신설

JMCO

235

디지털사회의이해
선택

JMCO

253

저널리즘의이해 3 3     1 2 1   신설

JMCO

211

저널리즘
선택

JMCO

255

미디어와정치 3 3     1 2 1   신설

JMCO

349

정치커뮤니케이션
선택

JMCO

257

한국의문화와미디어 3 3     1 2 1  

학수

번호

변경

JMCO

436

한국의문화와미디어
선택

JMCO

259

다문화사회와미디어 3 3     1 2 1  

학수

번호

변경

JMCO

355

다문화사회와미디어
선택

JMCO

262

미디어와젠더 3 3     2 2 2   신설

JMCO

243

여성과미디어
선택

JMCO

264

대인커뮤니케이션 3 3     2 2 2   신설

JMCO

330

인간커뮤니케이션
선택

JMCO

266

설득커뮤니케이션 3 3     2 2 2  

학수

번호

변경

JMCO

344

설득커뮤니케이션
선택

JMCO

267

광고의이해 3 3     1 2 1   신설

JMCO

237

광고관리론
선택

JMCO

268

소비자의이해 3 3     2 2 2   신설

JMCO

238

소비자행동과 전략커뮤니케이션
선택

JMCO

269

미디어경제 3 3     1 2 1  

학수

번호

변경

JMCO

373

미디어경제
선택

JMCO

272

방송론 3 3     2 2 2   신설

JMCO

224

방송영화론
선택

JMCO

273

영화론 3 3     1 2 1   신설    
선택

JMCO

274

뉴미디어영화론 3 3   2 2 2   신설    
선택

JMCO

275

영상콘텐츠기초제작실습 3(5) 1 4   1 2 1   신설

JMCO

348

방송영화기초제작실습
선택

JMCO

276

미디어대본작성 3(4) 2 2   2 2 2   신설

JMCO

364

대본작성실습
선택

JMCO

277

저널리즘글쓰기 3(5) 1 4   1 2 1   신설

JMCO

204

미디어글쓰기
선택

JMCO

279

애널리틱스프로그래밍 3 3     1 2 1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신설    
선택

JMCO

360

대중문화연구 3 3     2 3 2   현행    
선택

JMCO

362

미디어경영 3 3     2 3 2   현행    
선택

JMCO

363

미디어효과이론 3 3     1 3 1   현행    
선택

JMCO

374

디지털미디어와민주주의프로젝트 3 3     2 3 2   신설

JMCO

412

미디어캠페인기획
선택

JMCO

375

광고미디어전략과기획 3 3     1 3 1   신설

JMCO

233

매체기획
선택

JMCO

376

PR사례연구 3 3     2 3 2   신설

JMCO

339

광고PR사례연구
선택

JMCO

377

미디어기술 3 3     1 3 1   신설

JMCO

214

뉴미디어
선택

JMCO

379

미디어산업과융합 3 3     1 3 1   신설

JMCO

351

미디어산업론
선택

JMCO

382

엔터테인먼트산업 3 3     2 3 2   신설    
선택

JMCO

384

미디어제작기획 3(4) 2 2   2 3 2   신설

JMCO

367

영화기획제작
선택

JMCO

385

미디어비평 3 3     1 3 1   신설

JMCO

227

방송영화비평
선택

JMCO

387

영상이론 3 3     1 3 1   신설

JMCO

225

영상미학이론
선택

JMCO

389

포토에세이 3(4) 2 2   1 3 1   신설

JMCO

359

보도사진이론및실습
선택

JMCO

392

멀티미디어리포팅 3(5) 1 4   2 3 2 신설

JMCO

356

온라인저널리즘실습
선택

JMCO

394

다큐멘터리프로덕션 3(4) 2 2   2 3 2 영상콘텐츠기초제작실습 신설

JMCO

340

다큐멘터리제작실습
선택

JMCO

395

드라마프로덕션 3(4) 2 2   1 3 1 영상콘텐츠기초제작실습 신설

JMCO

357

드라마제작실습
선택

JMCO

396

빅데이터분석과미디어 3 3     2 3 2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신설

JMCO

410

언론정보특강
선택

JMCO

397

미디어데이터마이닝 3 3     1 3 1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신설    
선택

JMCO

414

미디어연구방법 3 3     2 4 2   현행    
선택

JMCO

444

미디어법과윤리 3 3     2 4 2   신설

JMCO

216

미디어법
선택

JMCO

446

광고캠페인 3 3     2 4 2   신설

JMCO

358

광고와창의성
선택

JMCO

447

PR캠페인 3 3     1 4 1  

학수번호

변경

JMCO

347

PR캠페인
선택

JMCO

448

전략커뮤니케이션리서치 3 3     2 4 2  

학수번호

변경

JMCO

242

전략커뮤니케이션리서치
선택

JMCO

451

미디어서비스개발과창업 3 3     1 4 1   신설

JMCO

245

미디어와창의성
선택

JMCO

452

미디어정책 3 3     2 4 2   신설

JMCO

416

미디어정책론
선택

JMCO

453

탐사기획보도 3(4) 2 2   1 4 1 저널리즘글쓰기

학수

번호

변경

JMCO

361

탐사기획보도
선택

JMCO

455

미디어제작워크샵1 3(4) 2 2   1 4 1   신설    
선택

JMCO

457

미디어제작워크샵2 3(4) 2 2   1 4 1   신설    
선택

JMCO

458

미디어제작워크샵3 3(4) 2 2   2 4 2   신설    
선택

JMCO

459

미디어데이터분석특강 3 3     1 4 1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신설    
선택

JMCO

461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1 3 3     1 4 1   신설    
선택

JMCO

462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2 3 3     2 4 2   신설    
선택

JMCO

463

미디어인턴십Ⅰ 3     1,2 4 1   신설    
선택

JMCO

464

미디어인턴십Ⅱ 6     1,2 4 1   신설    
선택

JMCO

469

캡스톤디자인P 3 2 2   1,2 4 1   신설    
선택

JMCO

470

캡스톤디자인B 3 2 2   1,2 4 1   신설    
선택

JMCO

471

캡스톤디자인R 3 2 2   1,2 4 1   신설    
 

※ 학수번호 변경전, 변경후 과목은 유사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중복수강 불가능합니다.
단, 구 교과목 성적이 C+이하인 경우 유사과목으로 지정된 신 교과목 수강시 재수강 처리되오니 수강신청 전 유사과목 확인하기 바랍니다.
예) 2017-2학기 JMCO330 인간커뮤니케이션 C+이하 이수자가 2018-1학기 JMCO264 대인커뮤니케이션 이수시 재수강 처리됨

※ 2017학번까지 JMCO204 미디어글쓰기는 전공필수이며, 재수강 또는 신규 수강일 경우 JMCO277 저널리즘글쓰기로 수강하기 바랍니다.

 

미디어학부 교수요목

JMCO203 미디어학입문 3

미디어와 언론의 기본 개념과 역사,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의 기능, 기초적인 연구방법 등을 학습하는 기본 과목이다.

 

JMCO247 창의적미디어기획과 표현 3(4)

다양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일련의 그룹 프로젝트들을 통해 팀워크 상황에서의 창의적인 기획과 표현 역량을 습득한다.

 

JMCO248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3

지능정보사회의 근간이 되는 핵심 자원인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과학적 접근과 기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데이터의 역사적, 철학적 이해 등 인문학적 관점을 함양한다.

 

JMCO252 미디어테크놀로지와문화 3

테크놀로지와 미디어의 관계를 살펴보고,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일상과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어떻게 바꾸면서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는지 알아본다.

 

JMCO253 저널리즘의이해 3

뉴스의 생산 원리와 메커니즘, 기자의 역할, 언론과 민주주의 관계 등을 배우고 뉴스의 비판적 소비 능력을 함양한다.

 

JMCO255 미디어와정치 3

이 강좌는 미디어, 정치, 시민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과 그 효과를 탐색한다. 다양한 정치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모델을 통해 정치 미디어의 담론과 효과를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미디어가 정치 민주주의에서 담당해야 하는 규범적 역할을 이해한다. 초연결사회의 미디어 지형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정치커뮤니케이션 이슈들을 다룬다.

 

JMCO257 한국의문화와미디어 3

이 수업은 한국의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유학생 및 교환학생들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수업으로, 한국 영화, 방송, 음악, 저널리즘, 한류의 역사와 주요 쟁점을 논의한다.

 

JMCO259 다문화사회와미디어 3

다문화사회의 핵심 개념인 문화적 다양성을 둘러싼 주요 이슈를 인종과 섹슈얼리티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인종 및 성소수자의 개념이 형성되어 온 역사적 관점 뿐 아니라 차별금지법과 같은 법적 쟁점, 소수자우대정책과 같은 정책적 쟁점, 다문화 사회에서 미디어가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총체적으로 논의한다.

 

JMCO262 미디어와젠더 3

이 강좌는 미디어와 젠더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시각을 조망한다. 미디어가 여성성과 남성성을 재현하는 방식을 탐색하고 젠더 정체성에 작용하는 미디어의 영향력을 이해한다. 디지털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젠더 이슈들을 논의한다.

 

JMCO264 대인커뮤니케이션 3

대인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연구 결과들을 소개하고 학생 스스로 대인적 관계에 적용, 분석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메시지의 종류, 이해와 오해, 갈등, 개인 및 문화 간 차이 등을 다룬다.

 

JMCO266 설득커뮤니케이션 3

광고 및 PR 뿐만 아니라 대인적 설득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정보원, 메시지, 그리고 미디어 유형을 학습하고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학습한다. 프로젝트를 통해 구체적인 상황에 맞는 효과적 설득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연습을 한다.

 

JMCO267 광고의이해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구성요인인 광고의 기본 개념, 주요 이론과 실제를 현대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미디어 환경과 관련하여 학습한다. 광고기획, 제작, 조사, 미디어전략 등 광고의 실무과정 전반과 광고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여 광고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JMCO268 소비자의이해 3

광고와 PR 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출발점은 소비자에 대한 이해다. 소비자의 심리와 의사결정과정과 관련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 대상인 소비자의 행동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한다.

 

JMCO240 PR의이해 3

Public Relations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리서치, 기획, 전략 및 전술 수립, 실행 등 PR커뮤니케이션의 필수적인 과정을 이해한다. 기업, 정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등 다양한 조직에서의 PR커뮤니케이션 실무에 대해 소개하고 직업으로써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JMCO269 미디어경제 3

미디어 기업과 산업, 정책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미시경제학과 산업조직론, 독점규제이론 등 경제학 방법론을 원용하여 미디어산업을 경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JMCO272 방송론 3

방송의 사회 문화적 위치에 기반해 제작자, 콘텐츠, 수용자에 이르는 다양한 방송 구성 요소들을 이해한다. 전통적인 방송 구조에서부터 다매체시대에 방송이 변화하는 양상까지 이해의 폭을 넓히고 미래의 변화를 예측한다.

 

JMCO273 영화론 3

현대 영상 미디어의 근간인 영화를 역사에서부터 문화, 산업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영화의 미디어적 특징과 세계 각국의 영화 역사, 문화 차이 등을 다룬다.

 

JMCO274 뉴미디어영화론 3

“뉴미디어 영화론 – 현전의 기술: 디지털 시대의 영화 매체”라는 대주제 하에 서사분석, 매체이론, 그리고 비평철학 담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영화를 비롯한 영상 미디어의 재현 기제와 해석 방식을 탐구한다.

 

JMCO275 영상콘텐츠기초제작실습 3(5)

다양한 실습을 통해 영상 콘텐츠 제작 기초를 연마한다.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연출까지 핵심적 제작 방법들을 단계별로 습득한다.

 

JMCO276 미디어대본작성 3(4)

미디어 창작의 기본을 이루는 미디어 대본을 직접 작성한다. 방송, 영화 등 기존의 미디어에서부터 인터넷 기반의 콘텐츠까지 다양한 미디어에 맞는 대본 작성요령을 습득한다.

 

JMCO277 저널리즘글쓰기 3

신문, 방송, 온라인 등 다양한 매체를 위한 기본적인 기사 작성 능력을 함양한다.

 

JMCO279 애널리틱스프로그래밍 3

소셜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등을 위한 R과 Python 등의 기본 프로그램 언어 및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대해 실습을 위주로 교육한다.

 

JMCO360 대중문화연구 3

대중문화를 문화연구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대중문화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학습한다. 이데올로기와 사회구조, 이미지 조작과 저항성 등의 다양한 관점을 대중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한다.

 

JMCO374 디지털미디어와 민주주의프로젝트 3

이 강좌에서 학생들은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한국사회 전체 혹은 지역사회의 시민적, 민주주의 지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실행한다.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참여민주주의를 확대하고 정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이론적 모델을 검토하고 현실의 문제와 연계한다. 학생들은 정부, 지역사회, 시민단체 등과 협업할 수 있다.

 

JMCO363 미디어효과이론 3

미디어 이용과 수용자 효과에 대한 각종 이론들을 배우고 비판적 미디어 소비자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JMCO375 광고미디어전략과기획 3

광고는 TV, 신문, 잡지, 인터넷, 라디오 등 주요 전통 미디어뿐 아니라 인터넷, 모바일 등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목표소비자에게 설득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광고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특성, 미디어 전략의 수립, 실행, 미디어 기획과 구매, 미디어 효과 등을 학습한다.

 

JMCO376 PR사례연구 3

위기 및 갈등, 기업의 사회 책임(CSR), MPR 등 PR커뮤니케이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학습한다. 국내외 문헌을 검토해 이론적 토대를 쌓고 사례를 심층 분석해 문제점을 파악한 후 개선점과 대안을 제시해본다.

 

JMCO377 미디어기술 3

인터넷, 모바일, 빅데이터, 로봇,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주요 뉴미디어의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뉴미디어의 기술적, 산업적인 특성과 활용사례 및 미래 발전방향을 개관한다.

 

JMCO362 미디어경영 3

본 과목은 미디어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미디어 경영 마인드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 기업 특히 뉴미디어 기업을 경영학적인 틀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전문적인 식견을 함양하고 미디어 기업을 창업할 수 있는 기업가정신을 고취한다.

 

JMCO379 미디어산업과융합 3

미디어산업의 확장과 진화를 이종 산업간 융합 즉 미디어산업과 전통산업과의 융합 현상으로 이해하고 분석한다. 구체적으로는 미디어산업과 의료산업, 미디어산업과 금융산업, 미디어산업과 자동차산업, 미디어산업과 교육산업의 융합 등을 기술의 융합, 비즈니스 모델의 융합, 생태계 융합 관점에서 이해하고 전망한다.

 

JMCO382 엔터테인먼트산업 3

게임, 영화, 음악, 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 추세와 제도적, 기술적, 문화적 특징을 고찰하고,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주요 쟁점을 학습한다.

 

JMCO384 미디어제작기획 3(4)

미디어 프로듀싱의 전 과정을 실제 프로젝트 중심으로 학습한다. 콘셉트 및 스토리 개발, 대본평가 및 분석, 트리트먼트, 시놉시스 작성뿐 아니라 예산 및 마케팅 전략까지 포함하는 프로듀싱 과정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개설 학기에 따라서 주 관심 미디어는 달라질 수 있다.

 

JMCO385 미디어비평 3

비평에 대한 개론 과목으로 현대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접근법을 학습한다. 전통 미디어에서 최근 미디어까지 포괄하여 각 미디어별 특징에 기반한 비평을 배운다.

 

JMCO387 영상이론 3

영상 미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현대 미디어 환경의 주요한 축인 영상이 가진 사회문화적 의미를 이해한다.

 

JMCO389 포토에세이 3(4)

사진의 원리와 이론을 공부하며 사진으로 이슈를 전달하는 기법을 배운다. 특히 크고 작은 사진 서너 장으로 스토리를 만들고, 제법 긴 사진설명을 작성하는 실습도 해본다.

 

JMCO392 멀티미디어리포팅 3(5)

기사 텍스트와 사진, 영상을 결합한 입체적 보도를 실습하고, 결과물을 인터렉티브 환경에서 표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JMCO394 다큐멘터리프로덕션 3(4)

다큐멘터리 기획과 제작을 통해 현실을 구성하는 다큐멘터리의 기능과 그 사회문화적 함의에 대해 이해한다.

 

JMCO395 드라마프로덕션 3(4)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제작 기초를 배우는 과정으로 대본 작성, 제작 기획, 다양한 제작 환경에서의 드라마 촬영, 연기 연출 등의 드라마적 요소들을 이해한다.

 

JMCO396 빅데이터분석과미디어 3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에 대한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심층적인 논의와 빅데이터 분석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교육을 시도한다. 특히 소셜 매트릭스 등의 소셜 분석툴을 활용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방대한 메시지를 신속하게 분석하는 실제 과제를 수행한다.

 

JMCO397 미디어데이터마이닝 3

데이터 마이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구체적인 기법을 이해하고 숙지한다. 특히 미디어 관련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질적인 자료를 수량화(Quantifying)하는 과정을 교육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제공하는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JMCO444 미디어법과윤리 3

언론 자유,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알 권리 등 언론보도와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와 법적 쟁점을 논의하고, 정부, 기업 및 미디어 이용자들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면서 발생하는 법적 이슈들과 사례들을 분석한다.

 

JMCO446 광고캠페인 3

광고에 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실제 전략 수립과 시행에 적용하여 광고 기획, 제작의 전체 과정에 대한 실무적 훈련을 습득한다.

 

JMCO447 PR캠페인 3

클라이언트의 의뢰를 받아 전략적 PR커뮤니케이션 기획안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이 과정에서 상황 분석, 공중 분석, 커뮤니케이션 목표 수립, 전략 및 전술 개발, 일정과 예산 작성 등 PR 실무 전반에 필요한 훈련을 한다.

 

JMCO448 전략커뮤니케이션 리서치 3

전통적인 설득 전략 뿐만 아니라 내러티브나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리서치 방법을 학습한다. 이후 프로젝트를 통해 상업적 캠페인이나 공공 캠페인 현실에 적용 가능한 리서치 기획과 수행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JMCO451 미디어서비스개발과 창업 3

게임, 영화, 웹툰, 가상현실 등 다양한 미디어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정의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방향을 설계하고 실제적인 개발까지 시도한다. 또한 미디어서비스 기반의 미디어기업을 창업하기 위한 제반 이론과 실무를 종합적으로 교육한다.

 

JMCO452 미디어정책 3

미디어정책과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논쟁을 검토하고, 진입규제, 소유·겸영규제, 내용·편성·광고규제, 경쟁규제 등 국내외 미디어 관련 시장에서 발생하는 정부 규제 현안 과 정책 이슈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바람직한 미디어정책·규제 방향을 설계한다.

 

JMCO453 탐사기획보도 3(4)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거나 사회적으로 현안이 될 만한 사안을 기사의 주제로 발굴하여 취재하고 기획기사로 완성한 다음에 상업매체에 보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JMCO455 미디어제작워크샵1 3(4)

문화, 기술 변화에 따라 진화하는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제작을 시의적절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개설되는 미디어제작워크샵 강좌들 중 하나이다. 미디어제작워크샵1, 2, 3은 강좌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주제를 미리 정해놓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매 학기 새로운 내용과 형태의 제작 워크샵을 할 수 있다. 상호 연속성이 없는, 별개의 독립적인 강좌로 기획되었으므로 미디어제작워크샵1, 2, 3을 순서대로 수강할 필요는 없다. 강좌 간 구분을 위해 예를 들자면, 미디어제작워크샵1에서는 팟캐스팅, 웹 드라마 등과 같이 전통 미디어의 형식을 가져오되 기술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미디어 제작을 실습할 수 있다.

 

JMCO457 미디어제작워크샵2 3(4)

문화, 기술 변화에 따라 진화하는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제작을 시의적절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개설되는 미디어제작워크샵 강좌들 중 하나이다. 미디어제작워크샵1, 2, 3은 강좌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주제를 미리 정해놓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매 학기 새로운 내용과 형태의 제작 워크샵을 할 수 있다. 상호 연속성이 없는, 별개의 독립적인 강좌로 기획되었으므로 미디어제작워크샵1, 2, 3을 순서대로 수강할 필요는 없다. 강좌 간 구분을 위해 예를 들자면, 미디어제작워크샵2에서는 개인 크리에이터로서의 창의성을 발굴하고 창작자 및 창업가로서의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1인 미디어 제작을 실습할 수 있다.

 

JMCO458 미디어제작워크샵3 3(4)

문화, 기술 변화에 따라 진화하는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제작을 시의적절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개설되는 미디어제작워크샵 강좌들 중 하나이다. 미디어제작워크샵1, 2, 3은 강좌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주제를 미리 정해놓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매 학기 새로운 내용과 형태의 제작 워크샵을 할 수 있다. 상호 연속성이 없는, 별개의 독립적인 강좌로 기획되었으므로 미디어제작워크샵1, 2, 3을 순서대로 수강할 필요는 없다. 강좌 간 구분을 위해 예를 들자면, 미디어제작워크샵3에서는 웹스토리텔링(웹툰 등), 게임 스토리텔링, 방송 프로그램 구성 작법 등 스토리텔링 위주의 미디어 제작을 실습할 수 있다.

 

JMCO414 미디어연구방법 3

미디어 연구를 설계하고 적합한 방법론을 선정, 활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질적, 양적 방법론을 소개하고 각 방법론의 실제적인 적용사례를 분석하며 방법론을 활용하기 위한 통계적 기법이나 도구들을 숙지한다.

 

JMCO459 미디어데이터분석특강 3

미디어 분야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최신 동향을 개관하고 특정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JMCO461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1 3

사회 문화적 변화에 따라 대두되는 다양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주제를 시의적절하게 선정해 심화 학습하는 특별 강좌 중 하나이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1, 2는 강좌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주제를 미리 정해놓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매 학기 새로운 이슈와 주제를 다룰 수 있다. 상호 연속성이 없는, 별개의 강좌로 기획되었으므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1, 2를 순서대로 수강할 필요는 없다. 강좌 간 구분을 위해 예를 들자면,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1은 미디어 마스터, 즉 우리나라 미디어 각 분야의 장인들이 매주 특강을 담당하는 마스터 클래스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

 

JMCO462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2 3

사회 문화적 변화에 따라 대두되는 다양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주제를 시의적절하게 선정해 심화 학습하는 특별 강좌 중 하나이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1, 2는 강좌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주제를 미리 정해놓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매 학기 새로운 이슈와 주제를 다룰 수 있다. 상호 연속성이 없는, 별개의 강좌로 기획되었으므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1, 2를 순서대로 수강할 필요는 없다. 강좌 간 구분을 위해 예를 들자면,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2에서는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혹은 로봇저널리즘과 같은 특별 주제의 강의를 한 학기동안 개설할 수 있다.

 

JMCO463 미디어인턴십Ⅰ 3

학생이 현장실습 기관에서 전공 지식을 활용하고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직무적응능력을 육성하는 산학협력 교과목이다.

 

JMCO464 미디어인턴십Ⅱ 6

학생이 현장실습 기관에서 전공 지식을 활용하고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직무적응능력을 육성하는 산학협력 교과목이다.

 

JMCO469 캡스톤디자인P 3

미디어 현장 수요를 반영하는 콘텐츠 제작(Production) 및 기획 실무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현장과 협업을 통해 진행하는 실습과정이다.

 

JMCO470 캡스톤디자인B 3

미디어 현장 수요를 반영한 미디어 사업(Business) 및 벤처 운영 기획 실무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JMCO471 캡스톤디자인R 3

미디어 현장의 문제와 미디어 관련 사회적 쟁점의 해결을 위한 연구(Research)를 진행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