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연구센터



 

 

 

 

 

SSRC 소개

 

고려대학교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연구센터(SSRC)는 ICT 분야의 첨단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국가 혁신 성장을 견인할 석박사급 핵심 연구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을 통해 지원하는 대학 ICT 연구센터 육성 지원 사업(ITRC)의 신규과제로 2020년 7월에 출범했다.

 

SSK 사업의 후속 사업으로 본 연구센터는 2023년 9월부터 2029년 8월까지 6년간 지원되는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능정보기술과 개인조직사회의 문제: 진단과 해결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비전 및 목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특히 OTT(Over-The-Top)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에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 전 세계 OTT 시장은 2016년 이후 연평균 약 23%가량 성장하여 2021년에는 1,260억 달러(148조 7천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국내 OTT 시장 규모도 2022년 9천 억~1조 원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SSRC는 기술(AI;통신기술;보안;뇌공학), 데이터 사이언스(빅데이터;어플리케이션개발), 미디어 산업(시장 정책)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과 역량을 가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예 연구집단으로, OTT 기반 기술, 지능 기술, 데이터 사이언스, 콘텐츠, 플랫폼을 아우르는 융합 연구를 통해 OTT 연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수준의 연구 집단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0년부터 8년동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R&D 및 정책 파트너로서 학제간, 세대간, 지역간, 산학간 공동·협력 연구와 창의·도전적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기술과 정책을 개발하여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 발전에 일조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 생태계에 대한 데이터 분석, 그리고 시장과 정책에 대한 사회과학적 인사이트를 두루 갖춘 글로벌 수준의 연구진을 양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