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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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엔터테인먼트학부


교육 목표 및 핵심 교육영역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제작, 경영 및 전략 등 산업 전반에 걸친 전공역량을 함양하여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생태계를 선도할 미디어 지성 양성

•︎ 엔터테인먼트 문화

  디자인 씽킹, 글쓰기·영상 디지털 표현 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능력 함양


•︎ 엔터테인먼트 산업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경영과 창업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성과 경영 능력 함양

 
•︎ 엔터테인먼트 전략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문화·산업 공동체의 다차원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함양

 

 

교과 운영 방안

•︎ 한국어와 영어 강의 병행

  글로벌엔터테인먼트학부의 설립 취지에 맞게 한국적인 관점과 국제적인 시각을 통합하여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관련 이론과 실무를 교육할 수 있도록 한국어와 영어 강의를 효과적으로 병행

•︎ 이론과 실무의 균형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필요한 인재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서비스 및 효과와 관련된 이론적 관점뿐 아니라 서비스 개발과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무 역량을 갖추어야 하므로 이론과 실무의 균형을 이룬 커리큘럼 제공

•︎ 전공 필수 교과목

  미디어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미디어학부의 전공 필수 과목인 <미디어학 입문>, <창의적 미디어 기획과 표현>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영역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 <엔터테인먼트 한국어>를 새로 개설하여 총 3개의 전공 필수 교과목 운영

•︎ 교과목 cross-listing

  미디어학부와 글로벌엔터테인먼트학부 간에 교과목 cross-listing을 통해 두 프로그램을 유기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


학생 선발 계획

다양한 국가에서 엔터테인먼트학에 관심을 가진 최우수 인재 선발 예정
한국어, 영어 우수자 우선 선발
 

교과목(가안, 2024년 11월 확정 예정)
구분 과목명

전공필수

미디어학입문, 창의적미디어기획과표현, 엔터테인먼트 한국어

전공선택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이해

한류와 글로벌 팬덤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K콘텐츠 프로덕션1

K콘텐츠 프로덕션2

AI 콘텐츠 프로덕션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모델

게임과e스포츠

웹툰과 애니메이션

엔터테인먼트 효과

콘텐츠 마케팅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엔터테인먼트 특강1

엔터테인먼트 특강2

엔터테인먼트와 AI

K콘텐츠 연기와 공연

콘텐츠 법과 윤리

앱 기획과 디자인

엔터테인먼트 창업

콘텐츠 데이터 분석

엔터테인먼트 캡스톤1

엔터테인먼트 캡스톤2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P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