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2학기 미디어대학원(구 언론대학원) 학위청구 논문심사 일정 안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 연구윤리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되며(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1. 학위논문 제출자격 요건
가. 5학기 이상 등록하고 26학점 이상 취득자
(기초필수 4학점, 전공필수 2학점, 전공선택 4학점, 논문작성법 2학점, 논문지도 2학점, 기타 12학점)
나. 석사과정 4학기까지 취득한 총 평균평점 4.0이상인 자 (단, C학점이하의 과목이 있는 경우 제외)
다. 인권과 성평등 이수자
라. 연구윤리 교육 이수자
2. 접수안내
가. 심사료 및 납부기간
- 납부기간 : 2021년 10월 18일(월) ~ 29일(금) 16시까지 (* 기한엄수)
- 심사료 : 140,000원
학위논문 제출승인서 제출 시 논문심사료(140,000원)는 현금수납이 불가하므로 계좌입금 후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납부계좌 : 하나은행 : 391-910005-60004(예금주 고려대학교)
* 입금시 반드시 입금자본인 성명으로 입금
나. 논문제출 승인서 접수 완료 후 논문심사비 환불 불가.
3. 서류제출 및 논문심사 일정
가. 학위논문 제출승인서 제출 : 2021년 10월 18일(월) ~ 29일(금) 17시까지 (* 기한엄수)
나. 제출서류(행정실 제출)
1)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및 제출승인서(지도교수 및 주임교수 날인 필수)
2) 심사위원 추천서(추천서 및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3)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4) 기타서류(심사결과보고서, 심사요지)는 심사완료 후 지도교수님께서 행정실로 제출
다. 논문심사기간 : ~ 2021년 12월 09일(목)까지 지도교수님과 협의하여 일시를 선정 후 심사 완료
라. 심사용 논문제출(3부) : 논문심사 전까지 지도교수께 본인이 3부 제출
마.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 2021년 12월 10일(금) 17시까지 - 심사위원장(지도교수)이 행정실에 제출
사. 인권과 성평등 교육 / 연구윤리 교육 이수증 제출 : 2021년 12월 10일(금)까지 (직접 또는 이메일 제출)
* 이수현황 캡쳐가 아닌 이수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블랙보드에서 이수증 출력 가능)
* 미디어대학원 주임교수님: 이헌율 교수님 (hunyul@korea.ac.kr)
* 제출 서류에 본인 날인 필수이며 되도록 행정실에 직접 제출 바랍니다.
* 행정실 담당자 메일 주소 : dhrbghks4123@korea.ac.kr
4. 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업로드 : 2021년 12월 20일(월) ~ 2022년 01월 05일(수) 16:0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
* 도서관 일정 확정.
5. 도서관 완제본 논문 제출 : 2022년 01월 03일(월) ∼ 5일(수) 16:30
* 도서관 일정 확정.
가. 도서관 제출 : 완제본논문 (정확한 제출 부수는 도서관에 문의)
나. 소속학과 행정실 제출 : 2022년 01월 03일(월) ∼ 5일(수) 17:00
- 학위논문제출확인증(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출력하여 도서관에 논문 제출후 날인 받음)
-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겉)표지 일자 : 2022년 2월
*완제본 (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4) 완제본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
*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2년 1월 5일(수)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6. 기타안내
1)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 → 규정 → 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 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 또는 첨부파일 석사학위 논문제작 작성요령 안내 참고
2)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심사료는 어떤한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능함.
3) 논문제목 변경
-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행정실에 변경된 제목을 제출해야 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 변경방법 : 행정실에 변경된 제목 제출
4)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작성
- 고려대학교 도서관 → 연구지원서비스 → 표절관리 Turnitin
(https://library.korea.ac.kr/link/html/useTurnitin) 과 붙임의 표절검사확인(Turnitin) 매뉴얼(학생용)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