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미디어학부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연구책임자: 미디어학부 김성철 교수)가 2023년 11월 16~17일에 개최된 2023년도 대학ICT연구센터(ITRC) 연구책임자 워크숍에서 ICT인력양성사업 우수과제로 선정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단체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67개의 유관 ICT인력양성사업 중에서 3개의 우수과제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것인데,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는 인재양성 부문에서 우수과제로 선정되어 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는 작년 동 행사에서도 학생창의자율과제 부문에서 소속 대학원생들이 학제간 융합연구를 시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수상이 의미가 있는 것은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가 ICT인력양성사업 중 유일하게 사회과학자가 연구책임자를 맡아 실질적으로 사회과학과 공학이 융합된 연구와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동 센터는 기술(AI·통신기술·보안·뇌공학), 데이터 사이언스(빅데이터·어플리케이션개발), 미디어 산업(시장·정책)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과 역량을 가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예 연구집단이다. 고려대를 주관기관으로 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7개 대학과 2개 방송·연구기관의 공학·데이터과학·사회과학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수준의 고급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2년 연속 장관상 수상을 계기로 스마트미디어서비스 연구센터는 앞으로도 국제 공동연구와 적극적 산학협력 그리고 창의·도전적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기술과 정책을 개발하고 스마트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 생태계에 대한 데이터 분석, 그리고 시장과 정책에 대한 사회과학적 인사이트를 두루 갖춘 글로벌 수준의 연구진을 양성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