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학부, <미디어루키스, 캘리포니아에서 미래를 보다> 출간

 미디어학부가  1기 AJ 미디어루키스 프로그램의 여정을 담은 책 <미디어루키스, 캘리포니아에서 미래를 보다>를 발간했다. 마동훈, 김성철 미디어학부 교수가 편저자로서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미디어학부생 9명의 생생한 에세이를 짜임새 있게 엮어냈다.

 

 <미디어루키스, 캘리포니아에서 미래를 보다>는 2019년 8월 17일부터 40일까지, 14일 동안 미디어 산업 최전방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 우버 등 기업을 방문하 여러 석학 및 기업  종사자들과 교류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한류 컨벤션 K-CON, 디즈니 EXPO, LA 다저스 경기 등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산업의 융합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됐다. 출판사 서평에 따르면, 이 책은 미래 미디어 산업을 이끌어 나갈 미디어학부생들이 ‘글로벌’ 시대에 ‘기술 독해력’을 함양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데이터 혁명과 미래 미디어 플랫폼’을 주제로 데이터 산업과 미디어 산업의 관계를 살폈다. 2부는 디즈니랜드, D23, KCON 등 ‘창의적 스토리텔링의 시대’를 분석했으며, 마지막 3부는 메소드스튜디오, 페이스북, 블라인드 등 기업들이 VR, AR 기술을 기업 정체성에 맞게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미디어 루키스, 캘리포니아에서 미래를 보다>

  

 AJ 미디어 루키(Media Rookies) 프로그램은 미디어학부 학생들이 이론수업을 바탕으로 실제 미디어 산업 현장을 체험하고, 넓은 시야를 가진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계획된 프로그램이다. AJ네트웍스(주)의 지원기금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문덕영(신문방송학과 79학번) AJ 부회장의 후원으로 탄생한 ‘AJ 미디어 루키스 프로그램’은  AJ네트웍스(주)가 3년 간 총 4억 5천만원의 기금을 제공한다. 총 6회로 기획되었고, 이번 책을  출간한 1기에 이어 2기는 2020년 1월,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최신의 소비자 가전 쇼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를 참관했다. 

 

세 번째 프로그램은 국내 미디어 탐방으로 기획 중이며, 오는 7월에 실시된다.

 

<관련 기사 링크>

 

 “급변하는 미디어 산업의 현장을 탐방하다” - 고대신문

https://www.kunews.ac.kr/news/articleView.html?idxno=32559

 “젊은 호랑이들의 미디어산업 최전선 탐방기” - 고대교우회보

https://www.kuaa.or.kr/member/bulletin/newsView.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