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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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문화연구소 소개

 

정보문화연구소 소개

정보문화연구소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발견되는 사회적 현상과 변화를 탐구한다. 구체적으로 저널리즘, 광고, PR, 방송과 영상, 개인 및 조직 커뮤니케이션 등의 차원에서 논의해볼 만한 국내외 이슈들을 발굴하여 조사하고 분석하고 있다. 연구 범위는 온-오프라인과 모바일 환경까지 아우른다. 정보문화연구소는 연구센터 4개를 두고 있으며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타 기관의 연구자, 미디어 업계의 전문가들과 함께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정보문화연구소의 최근 관심은 융합, 통섭적 관점에서 미디어와 연관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뉴미디어 산업과 정책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사회문제 연구센터'(Korea University Research Center for Big Data & Social Issues, KU RCBDSI)를 설립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이용행태 분석과 사회 트렌드를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 연구센터'(구 미디어산업 연구센터)는 미디어 경영과 산업 및 미디어 경제와 정책 분야의 연구를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또한 국내외 온라인저널리즘의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를 주도하기 위해 '온라인저널리즘 연구센터(Korea University Center for Online Journalism)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능정보기술과 사회문제 연구센터'는 지능정보기술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기술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이나 문제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만연한 문제를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 해결하고자 한다. 

정보문화 연구소는 1976년 부터 현재까지 학술지 '커뮤니케이션 과학'을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산업, 수용자 및 미디어 문화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깊은 연구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디어 분야의 이슈를 학술적으로 탐색하는 단행본을 출판하고 각종 세미니와 학술행사를 개최하여 학문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정보문화연구소 연혁

고려대학교 부설 정보문화연구소는 1969년 신문, 방송, 출판, 광고, PR 등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걸친 학술연구조사를 수행할 목적으로 ‘신문방송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가 언론학부로 확대 발전됨에 따라 2003년 ‘언론연구소’로 변경되었고, 이후 신문, 방송과 정보통신의 융합 그리고 디지털 모바일 시대의 미디어 산업과 문화를 선도하는 전문 연구소로 발전하기 위해 2008년 ‘정보문화연구소’로 명칭을 변경했다. 연구소 산하에 '빅데이터 사회문제 연구센터'와 '미디어산업 연구센터'를 각각 2015년과 2016년에 설립했으며 2018년에 '온라인저널리즘 연구센터'를 설립했다. 

 

▶ 1969년 12월. 고려대학교 부설연구소 신문방송연구소 설립

▶ 2003년 10월. 언론연구소로 명칭 변경

▶ 2008년 6월. 정보문화연구소로 명칭 변경

▶ 2015년 5월. 정보문화연구소 산하 '빅데이터 사회문제 연구센터' 설립

▶ 2016년 11월. 정보문화연구소 산하 '미디어 산업 연구센터' 설립

▶ 2018년 8월. 정보문화연구소 산하 '온라인저널리즘 연구센터' 설립

▶ 2024년 3월. 정보문화연구소 산하 '문화간 인공지능 연구센터' 설립

 

정보문화연구소 조직구성

▶ 연구소 조직도

 

연구소 구성원

ㆍ연구소장: 정윤혁 교수(고려대 미디어학부)

ㆍ운영위원

- 김성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 김정현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이선경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이헌율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연구원: 김민성, 오 령, 임철민, 함민정 

-객원 연구원: 김선미, 노광우, 정영희 

-간사: 최재서

 

정보문화연구소 위치 및 연락처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 미디어관 307호
전화번호: 02-3290-1637  연락처: 최재서 간사 (이메일: mint_choi@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