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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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문화연구소 소개


정보문화연구소는 사회과학분야 안에서 나날이 중요해지는 소통, 뉴미디어, 광고, PR, 방송, 영상 그리고 문화와 산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고 관련 학문적 이슈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저널리즘, 미디어 산업과 경영,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분석하고, 모바일과 인터넷 등 디지털미디어 기반의 방송과 영상, 저널리즘, 광고, PR, 문화 그리고 최근 중요해진 제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 등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연구를 수행합니다. 연구소는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진과 전문 연구교수 및 연구원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보문화연구소의 최근 관심은 융합, 통섭적 관점에서 미디어와 연관된 사회문제 분석과 뉴미디어 산업 연구 및 정책 분석입니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연구 영역 뿐만 아니라,  <고려대학교 빅데이터 사회문제 연구센터 Korea University Research Center for Big Data & Social Issues, KU RCBDSI>를 설립해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이용행태 분석 및 사회 현상에 대한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지향적 이슈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려대학교 미디어산업 연구센터 Korea University Center for Media Industry, KU CMI>를 추가로 설립해 전문 연구교수들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경영과 산업, 관련 정책을 중장기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1976년 부터 현재까지 학술지 <커뮤니케이션 과학>을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산업, 수용자와 문화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깊은 연구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뉴미디어와 사회이슈, 시대 문화 등을 주제로 한 단행본을 출판하며, 매 학기 미디어 세미나와 다양한 학술행사 등을 개최 지원하면서 학문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정보문화연구소 위치 및 연락처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 미디어관 303호
전화번호: 02) 3290-1637
연락처: 김선우 간사(이메일:commsci@hot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