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교과과정

기본공통과목

교과목표
JMC 501 커뮤니케이션 이론 3 커뮤니케이션학의 연구대상 영역을 정의하고 기존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가설, 이론에 관한 문헌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며, 커뮤니케이션학의 개괄적이고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JMC 503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3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사회과학의 연구방법에 관한 철학적 접근을 습득하고
질적, 양적 연구의 다양한 방법론에 관해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JMC 509 언론사상 3 각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은 그 시대를 지배하는 사상과 철학에 의해 영향 받아 진행된다. 커뮤니케이션을 지배하는 제도와 정책의 발전 과정과 본질을 비교, 분석한다.
JMC 551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법II
3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에 대한 판별, 리즈렐과 같은 고급통계와 연구논문 작성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JMC 552 여성과 미디어 3 미디어 속에서 형성되고 존재하는 젠더 관련 이슈들을 파악하고, 미디어 생산자 그리고 수용자로서의 여성에 대해 알아본다.
JMC 553 미디어와 다문화 사회 3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문사회학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검토하고 다문화사회에서의 영상미디어의 작용과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JMC 579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법I
3 매스컴의 통계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자료 수집, 연구 설계를 비롯하여 ANOVA, Multiple Regression, Factor Analysis 등의 고급 통계 이론을 습득, 응용한다.
JMC 581 미디어 효과론 3 미디어의 제반 효과 이론을 개괄적으로 검토한다.
특히 인간의 인지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 의제설정, 지식격차, 문화배양, 점화, 제삼자 효과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한 후 이에 대한 이론분석을 위해 기존문헌을 추적한다.
JMC 582 미디어와 문화이론 3 본 강의는 미디어와 대중문화, 수용자와의 관계에 대한 문화이론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중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고, 미래를 전망한다. 그리고 대중문화이론을 대중문화현상에 적용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JMC 583 미디어와 사회변동 3 사회 변동과 발전과정에 있어서 미디어의 작용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는 미디어의 산업 구조와 발전 추이에 따른 사회 변화를 분석한다.
JMC 591 미디어 산업론 3 본 강의는 개별 대중매체 및 뉴미디어를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대중매체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의 경제학이 무엇인지를 살펴본 후, 미디어산업의 주요 특성에 대해 공부한다. 그리고 개별 대중매체 및 뉴미디어 산업의 현황 및 특성, 문제점, 발전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JMC 592 포스트모더니즘과
미디어
3 근대사회와 탈근대사회를 비교분석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 후기구조주의 사상과 미디어와의 관계를 검토한다.
JMC 616 인간커뮤니케이션 3 대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언어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상징적 상호 작용의 영향을 분석한다.
JMC 617 뉴미디어론 3 미래의 TV기술, 광학섬유의 응용,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신문, 편집, 우편, Videotex, DBS 등 최신 미디어 기술의 개념과 응용방법을 강의한다. 아울러 뉴미디어의 산업 동향 및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JMC 703 정치커뮤니케이션 3 언론에 의한 정치사회화 과정을 주로 논리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며, 특히 언론의 선거보도가 유권자의 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JMC 714 비판커뮤니케이션 3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이 등장하게 된 배경, 대표적 학자들의 이론, 현실사회에 대한 변증법적 이해방법, 언론매체에 의한 인간소외문제, 왜곡된 의사소통문제, 인간 해방적 언론제도 구현 등에 관한 내용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JMC 811 커뮤니케이션 세미나 3 커뮤니케이션과 연관된 국내외의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이와 관련된 기존의 가설, 이론에 관한 문헌적 검토와 새로운 문제 제기와 이에 대한 학문적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JMC 821 커뮤니케이션 이론
세미나
3 본 강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심화된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박사과정 필수과목으로 개설한다.
JMC 822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세미나
3 본 강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대한 심화된 학습, 토론 그리고 연구진행을 목적으로 박사과정 필수과목으로 개설한다.





전공과목

   [ 언론ㆍ뉴미디어 ]

교과목표
JMC 511 언론윤리법제론 3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제이론, 법적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이에 관련된 국내 외 언론법제를 검토한 후 이와 관련된 사회문화적 변인들을 해석한다.
JMC 554 저널리즘 세미나 3 현대사회에서의 다양한 저널리즘 이슈에 대한 고찰과 함께, 선정된 이슈에 대한 세미나 과목이다.
JMC 555 방송뉴스의 이론과실제 3 텔레비전 보도뉴스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JMC 556 온라인 저널리즘 3 인터넷을 비롯한 뉴미디어의 발달이 저널리즘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온라인 저널리즘에 대한 다양한 문헌과 이슈를 살펴보고 토론한다.
JMC 557 미디어 경영학 3 미디어 산업을 구성하는 기업의 창업, 경영 등 비즈니스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을 소개하고 주요 사례를 분석한다
JMC 558 미디어 경제학 3 미디어 기업과 산업, 정책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미시경제학의 토대와 산업조직 모형, 독점규제 이론 등을 원용하여, 미디어 산업을 경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JMC 559 정보통신 세미나 3 정보통신과 뉴미디어와 관련된 이슈 중에서 주목할 만한 특별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JMC 560 모바일 미디어 3 모바일 네트워크, 단말기 등 모바일 기술의 발전을 이해하고 모바일 생태계와 주요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분석하며 모바일 미디어의 사회, 문화적 영향을 논의한다.
JMC 577 언론사 연구 3 언론사 전공자를 위한 과목으로, 언론사 연구의 제 방법을 비교, 고찰하고 나아가 주요 연구주제에 대한 기존연구에 대해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재정리하여 토론한다.
JMC 580 저널리즘 문헌 연구 3 본 강의는 현대사회에서 저널리즘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논의와 관련 문헌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JMC 584 언론자유와 정보 통제 3 언론의 자유 및 통제와 관련된 사상 및 기존 문헌을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의 다양한 논쟁을 조명한다.
JMC 587 미디어 정책과 규제 3 본 강의는 국내외 매체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대중매체와 뉴미디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미디어 정책에 대해 학습한다. 대중매체와 뉴미디어가 우리사회의 문화발전에 공헌하고, 국제경쟁력을 가진 미디어로서 자리 잡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고찰한다.
JMC 590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3 인터넷이 개인, 조직, 사회에 미치는 정치, 경제, 문화적 영향에 대해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JMC 812 언론정보 세미나 3 저널리즘 또는 뉴미디어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심층적으로 해당 영역을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이론을 도출하도록 한다.




   [ 방송ㆍ영상 ]

교과목표
JMC 561 대중영화론 3 주류 및 대중영화 이론 서베이 및 대중문화 문맥에서의 주류영화들의 문화적 함의와 영화서사 및 미학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JMC 552 독립영화론 3 실험 영화, 독립 영화, 대안 영화, 운동 영화, 아방가르드 등을 주류 영화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 비판 문화 이론의 실천적 고민을 목적으로 하는 논문과 단편 작품을 제작한다.
JMC 563 사운드이론 3 사운드 테크놀로지, 이미지와 사운드와의 관계, 사운드 언어, 그리고 사운드 미학을 영화 텍스트 뿐만 아니라 역사성 맥락상에서 연구하고 비판문화적 시각으로 탐색.
JMC 564 다큐멘터리론 3 다큐멘터리의 이론을 문화적 연구 전통에서 이해하고 국내외 다큐멘터리 최근 제작 성향을 이해함으로써 다큐멘터리를 분석을 시도한다.
JMC 565 영화서사이론 3 영화서사 구조, 서사이론, 그리고 서사분석.
JMC 566 영화세미나 3 영화이론의 역사와 최근경향을 점검.
JMC 567 영상미디어와 근대성 3 영상 테크놀로지의 발전, 영화 텍스트내 서사, 관객의 영화소비 등의 맥락에서 근대성의 문제가 영화적으로 어떻게 다루어져왔고 과학의 발전과 예술의 상징적 관계 연구.
JMC 568 문화연구와 수용자 3 본 강의는 영상 수용자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검토하고 다양한 방법론을 통하여 영상을 소비, 사용, 해석하는 수용자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킨다.
JMC 569 한국영화사 3 한국영화사를 시대별, 감독별, 장르별, 그리고 미학스타일 단계로 이론적 접근.
JMC 578 방송론 3 국내외 방송의 현안 및 이슈들, 방송의 역사 등 방송 전반을 다루는 이론 세미나.
JMC 588 영상미학이론 3 영상제작이론 및 미학이론 입문으로 사회문화학적 맥락속에서 영상언어와 생산문화를 연구한다.
JMC 593 비판문화연구 3 영화프로그램의 기본코어과목으로 비판문화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여 영화연구를 거시적맥락에서 접근가능하게 한다.
JMC 594 방송 세미나 3 텔레비전 문화, 서사분석, 장르, 비평, 미학을 역사적 맥락에서 비판문화론적 접근. 텍스트 분석, 제작문화연구, 그리고 수용자연구의 연결축에서 이해.




   [ 광고ㆍPR ]

교과목표
JMC 570 감정 커뮤니케이션 3 인간 감정의 메커니즘을 학습함으로서 광고, PR 등의 전략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JMC 571 엔터테인먼트와 전략
커뮤니케이션
3 스포츠, 레저, 게임, 음악 등 다양한 오락물을 이용하는 소비 행위를 분석하며, 또한 TV, 영화, 음악 등과 같은 오락 매체와 프로그램을 통한 브랜딩, PPL 등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한다.
JMC 572 PR세미나 3 PR과 관련된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해당 영역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최근의 이론을 고찰하고 토론을 통해 PR이론을 발전시킨다.
JMC 573 쟁점관리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3 쟁점관리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조망하고, 메시지에 따라 수용자들의 태도와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다.
JMC 574 헬스 커뮤니케이션 3 공익광고, 상업 광고, 뉴스, 오락 프로그램 등에서 흡연, 음주, 운동, 식사 등과 같은 건강 관련 이슈를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그것이 수용자들의 건강에 대한 신념, 태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한다.
JMC 575 과학 커뮤니케이션 3 뉴스, 시사, 오락 프로그램 등에서 과학 이슈를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그것이 수용자들의 과학 관련 지식과 정책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한다.
JMC 576 전략커뮤니케이션
세미나
3 광고와 PR을 비롯하여 다큐멘터리나 오락물을 사용하여 개인 또는 다양한 사회 집단이 수용자들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전략을 논의한다.
JMC 585 광고론 3 광고 관리 차원에서는 포지셔닝과 같은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틀을 비롯하여 효과적인 광고 결정을 내리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배운다. 그리고 광고 이론 부문에서는 광고가 어떻게 효과를 생성하는지에 관한 이론적 접근을 연구한다. 이외에 광고가 사회나 문화에 끼치는 영향을 살피며, 광고 법제도 고찰한다.
JMC 586 소비자행동과
전략커뮤니케이션
3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념과 틀을 학습한다. 심리적 시각을 비롯하여 사회학적 시각 등 인접 학문의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소비자 행동을 연구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의 동기, 정보 처리, 가족이나 집단 또는 문화의 영향, 구전,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등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이 같은 이론을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상황에서 이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JMC 589 광고와 미디어기획 3 광고와 미디어의 관계를 살필 뿐만 아니라 수용자 측정을 비롯하여 효과적인 매체 기획에 필요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특히, 광고와 매출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매체 예산을 설정하는 여러 방안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JMC 595 광고세미나 3 광고 또는 홍보와 관련된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해당 영역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최근의 이론을 고찰하고 토론을 통해 광고 또는 홍보 이론을 발전시킨다.
JMC 604 조직커뮤니케이션 3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역할 및 기능을 학습한 후,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섭렵한다.
JMC 614 PR론 3 PR의 변천과 생성과정을 검토한 후, PR과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PR 전력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접근의 틀을 학습한다. 그리고 실제 PR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PR 이론과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 등을 연구한다.
JMC 619 설득커뮤니케이션 3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일상생활을 비롯하여 매스미디어를 통한 선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