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개설과목

 

구 교과과정(2019학년도 전기 입학생까지 해당) 및 교과목설명 보기




교과과정

공통필수


공통필수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공통필수 미디어이론 2 2 구) 커뮤니케이션이론
미디어연구방법론 2 2 구)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전공필수


전공필수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전공필수 한국언론의위상과과제 2 2 저널리즘 전공필수
뉴미디어 2 2 뉴미디어 전공필수
광고론 2 2 광고PR 전공필수(택 1)
PR론 2 2
영상엔터테인먼트개론 2 2 영상엔터테인먼트 전공필수


공통선택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공통선택 논문작성법 2 2 논문제출 자격자에 한함
논문지도 - 2 논문제출 자격자에 한함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2 2  
설득커뮤니케이션 2 2 구) 광고전공 전공선택
미디어법 2 2 구) 언론법
미디어효과론 2 2 구)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론
미디어연구방법세미나 2 2 구) 매스컴 조사방법
미디어철학과역사 2 2  
미디어경제학 2 2  
미디어경영학 2 2  
미디어와정치 2 2 구) 미디어와정치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2 2  
데이터사이언스입문 2 2 신설과목


전공선택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저널리즘전공
(구 언론전공)
취재보도의이론과실제 2 2  
탐사기획보도 2 2  
방송저널리즘 2 2 구) 언론보도세미나
포토저널리즘 2 2 구) 보도사진세미나
디지털뉴스와저널리즘 2 2 구) 인터넷저널리즘
저널리즘특강 2 2 구) 신문특강
데이터저널리즘 2 2 신설과목
뉴미디어전공
(구 뉴미디어전공)
뉴미디어법제 2 2 구) 방송통신법제
소셜미디어 2 2 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구) 인터넷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특강 2 2 구) 정보뉴미디어특강
이머징미디어 2 2 구) 모바일미디어
빅테이터의이해와적용 2 2 구) 공통선택
데이터사이언스세미나 2 2 신설과목
데이터수집및분석프로그래밍 2 2 신설과목
광고PR전공 구 광고 전공 뉴미디어광고전략과기획 2 2 구) 뉴미디어전략과기획
광고전략 2 2  
광고크리에이티브의이해 2 2 구) 마케팅
구) 엔터테인먼트와마케팅커뮤니케이션
소비자행동 2 2  
브랜딩과마케팅커뮤니케이션 2 2 구) 광고사례연구
구 PR 전공 CRS전략커뮤니케이션 2 2 구) 홍보와 글쓰기
PR전략 2 2 구) 홍보전략
광고PR특강 2 2 구) 홍보특강
구) PR특강
위기커뮤니케이션 2 2  
뉴미디어와PR 2 2 구) 소셜미디어와PR
갈등관리커뮤니케이션 2 2 구) 홍보사례연구
영상
엔터
테인
먼트
전공
구 방송 전공 방송영상정책과제도 2 2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론 2 2 구) 방송영상산업론
영상문화비평 2 2 구) 방송분석과비평이론
영상문화콘텐츠제작실습1 2 2 구) 웹케스팅의이론과실제
영상문화콘텐츠제작실습2 2 2 구) 방송제작세미나
구 영상 전공 영화론 2 2  
영상엔터테인먼트특강 2 2 구) 엔터테인먼트특강1
  스포츠와미디어 2 2 구) 뉴미디어전공 전공선택
대중문화론 2 2 구) 일반선택



교과목설명

교과목설명
MCY 504 미디어이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입문하는 과목으로 한국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연구하는 기본을 다진다.
MCY 505 미디어연구방법론 이 강좌는 미디어 연구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을 다룬다. 실험, 조사연구, 내용분석 등 대표적인 양적 연구방법과 민속지학, 근거이론, 현상학, 사례연구 등 대표적인 질적 방법의 기본 철학, 원리, 절차를 학습한다.
MCJ 601 한국언론의위상과과제 다양한 저널리즘 이론에 근거해 한국 언론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논의한다. 바람직한 뉴스와 뉴스 가치, 프레임 및 스토리텔링에 대한 개념 정립을 통해 한국 언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탐사기획보도 등 전통적인 저널리즘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팩트체킹, 로봇저널리즘 등 새로운 저널리즘 유형을 소개한다.
MCN 601 뉴미디어 제4차 산업시대를 맞아 다양한 뉴미디어 대한 이해와 기본 이론을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한국 사회가 새로운 시대로 변화하는 과정을 매체별 특성, 시스템 구성, 시장 및 사회 영향 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토론한다.
MCP 602 광고론 광고의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한다. 광고 기획, 전략, 관리, 집행, 성과분석 등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숙지하고 관련 이론을 학습하여 광고실무와 이론의 기본적 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MCP 601 PR론 PR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과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새로운 관점을 발굴해 이론적 토대를 다진다. 학습한 이론적 개념들을 바탕으로 현상을 이해하는 실무적 능력을 키운다. 실제 조직 PR커뮤니케이션 사례들을 분석해 효과적인 PR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문제 해결을 모색해본다.
MCV 601 영상엔터테인먼트개론 영상 매체를 중심으로 매체의 역사와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텔레비전 방송과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며, 영상 매체를 둘러싼 미디어 산업과 콘텐츠, 수용자 등의 유기적인 관계를 분석한다 .
MCY 503 논문작성법 논문작성법 수업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분야의 연구에 대한 내용들로 구성된다. 이 수업은 학생들의 연구 계획에 대해서 자유롭게 토론하고, 논문의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시도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1) 연구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제에 맞춰 자신의 아이디어를 개발해나가는 법, 2)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 주제와 아이디어를 검토해나가는 법, 3) 자신의 관심 연구 분야에 맞는 연구 종류를 탐색하는 법, 마지막으로 4) 논문 원고 준비하는 법을 배 우게 될 것이다.
MCJ, MCN, MCP, MCV 600 논문지도 졸업 논문 작성, 심사, 및 제출을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MCY 612 비판커뮤니케이션이론 주류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대한 대안적 관점인 비판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이론적 흐름을 조명한다.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 구조주의, 문화연구의 역사적 발원과 현황, 전망을 고찰한다. 일상에 서의 사례연구를 통해 이론의 이해, 해석, 적용을 시도한다.
MCY 614 설득커뮤니케이론 설득 과정에서 정보원, 메시지, 매체, 그리고 수용자 요인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한다. 설득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 설득 방안을 학습한다.
MCY 617 미디어법 국내외 실정법을 토대로, 언론의 자유,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저작권, 알 권리와 잊혀질 권리 등 미디어와 관련된 법적 쟁점들과 윤리적 딜레마를 논의하고, 관련 판례들을 분석한다.
MCY 631 미디어효과이론 커뮤니케이션학,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등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모델을 통해 사회, 집단, 개인 수준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효과를 설명하고 분석한다. 포괄적이고 다차원적 개념으로서 미디어 효과를 이 해하며, 진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효과 관련 이슈들을 탐색한다.
MCY 632 미디어연구방법세미나 이 강좌는 미디어 연구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을 다룬다. 실험, 조사연구, 내용분석 등 대표적인 양적 연구방법과 민속지학, 근거이론, 현상학, 사례연구 등 대표적인 질적 방법의 기본 철학, 원리, 절차를 학습한다.
MCY 633 미디어철학과역사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바라보는 존재론적, 인식론적 기반을 강의하고 토론한다. 또한 우리 사회의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등장과 성장, 변화를 사회사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미디어 철학적 주제를 역사적 관점에서 재조명하며, 이를 일상의 사례연구를 통해 이해, 해석, 적용한다.
MCY 636 미디어경제학 미디어 기업과 산업, 정책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미시경제학의 토대와 산업조직 모형, 독점규제이론 등을 원용하여, 미디어 산업을 경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MCY 637 미디어경영학 미디어 생태계를 구성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을 소개하고 주요 사례를 분석한다. 즉 미디어기업의 입장에서 기업가정신, 미디어 생태계, 기업전략,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인적자원 및 조직관리, 생산관리, M&A 전략, 글로벌라이제이션 전략 등의 주제들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MCY 640 미디어와정치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정치적 역할과 영향력을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조망한다. 학제적 접근을 통해 선거캠페인, 정치저널리즘, 정치숙의, 정치사회화, 젠더와 정치, 네트워크 정치, 언론과 정치권력의 관계 등 다채로운 주제들을 다룰 것이다. 궁극적으로 미디어가 어떻게 건강한 ‘민주주의’와 ‘정치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색한다.
MCY 641 대인커뮤니케이션 인간관계의 시작, 발전, 종료가 되는 단계들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에 대한 이론과 연구결과를 탐색한다.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 후,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예를 들면, 사랑, 갈등, 메시지 작성과 해석)에 대한 깊은 분석을 한다.
MCY 642 데이터사이언스입문 데이터사이언스의 개념 및 활용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논의를 시작으로 사회과학분야에서 데이터사이언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본 수업은 향후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수업 을 듣기 위한 선수과목에 해당한다.
MCJ 611 취재보도의이론과실제 취재보도 과정에 적용되는 저널리즘 원칙과 규범을 알아보고, 국내외 언론의 취재보도 관행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기자가 취재원이나 에디터와 같은 언론사 내외부의 주체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어떤 관행들이 형성되고 강화되는지 탐구한다.
MCJ 614 탐사기획보도 기획기사와 탐사보도의 탄생과 성장을 알아보고, 모범적인 기사 사례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파악한다. 기획기사와 탐사보도의 입체적인 취재와 기사 구성을 배우며 사회적 의미와 영향력을 논의한다.
MCJ 615 방송저널리즘 21세기 방송 보도국 조직과 뉴스룸 운영을 심층적으로 논의하며, TV, 라디오, 팟캐스트 등 다양한 방송뉴스의 특성을 이해한다. 방송뉴스 취재 및 보도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논의하며, 관련된 법적, 윤리적 쟁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MCJ 616 포토저널리즘 사진의 기술적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저널리즘 이론을 토대로 보도 사진의 가치, 활용 방식 및 영향력을 탐색한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대두되는 기술적, 윤리적, 법적 이슈들을 검토한다.
MCJ 617 디지털뉴스와저널리즘 저널리즘 혁신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논의와 실제 사례들을 풍부하게 검토하고 디지털 기술이 저널리즘 가치와 접목되는 방식을 이해한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 저널리즘의 미래 전략을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MCJ 620 저널리즘특강 국내외 뉴스와 뉴스조직에서 발견되는 변화와 실험을 탐구하고 의미를 분석하여 이론화 가능성을 모색한다. 대상 영역은 뉴스 기획, 취재, 기사작성 및 제작, 뉴스 포맷, 뉴스 전달, 인터랙티브, 뉴스 스타트업을 망라한다.
MCJ 621 데이터저널리즘 이 강좌는 저널리즘 혁신 전략의 한 흐름으로서 데이터저널리즘에 주목한다. 데이터저널리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검토하고 최신의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다. 데이터 수집, 분석, 해석, 시각화 등 데이터저널리즘의 주요 요소들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MCN 611 뉴미디어법제 세계 각국과 우리나라의 미디어와 IT 법제를 비교 분석하고 한국 사회에서 예상되는 정보통신 법제의 다양한 이슈를 살펴보고, 뉴미디어와 언론표현의 자유, 지적 소유권, 사업자구도 및 운영에 관한 다양한 제반 법규 등을 분석 토론한다.
MCN 614 소셜미디어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미디어 채널 중의 하나인 소셜미디어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을 진행한다. 소셜미디어의 기능과 현대 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수용자 영역 그리고 미디어 산업적인 영역에서 심층적인 이해와 심도 있는 토의를 진행한다.
MCN 616 뉴미디어특강 뉴미디어의 관련한 매체적, 기술적, 산업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이슈 중에서 시의적으로 중요한 개념이나 특강 주제를 선정하여 한 학기동안 보다 심층적으로 이론 및 적용 그리고 다양한 영향력에 대해 살펴본다.
MCN 617 이머징미디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이머징 미디어중 에서 특히 중요해진 모바일 기술의 발전을 이해하고 모바일 생태계와 주요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분석한다. 또한 시기적으로 점차 중요해지는 다양한 이머징 미디어들도 강의와 토론을 진행한다.
MCN 638 빅데이터의이해와적용 최근 미래성장동력 분야의 하나로 빅데이터가 국내외에서 각광받고 있다. 빅 데이터에 대한 역사적, 기술적, 산업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논의를 인문학/사회과학적 러다임 속에서 논의하고, 구체적인 사례 적용을 통해 다양한 적용과 영향에 대해 심도 깊게 살펴본다.
MCN 639 데이터사이언스세미나 데이터사이언스 활용 사례 및 연구논문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바탕으로 데이터사이언스 방법론을 활용한 주제를 탐색하고 구체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직접 연구논문 및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선수과목: 데이터사이언스입문)
MCN 640 데이터수집및분석프로그래밍 데이터사이언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문법을 학습하고, 학생들은 이를 활용하여 웹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선수과목: 데이터사이언스입문)
MCP 611 광고전략 광고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전략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미디어, 심리학, 마케팅 이론을 활용하여 구체적 광고 전략을 기획하고 논의한다.
MCP 612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념과 틀을 학습한다.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을 파악하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MCP 613 뉴미디어광고전략과기획 현대 미디어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광고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중심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광고에서 활용하는 뉴미디어의 특성, 미디어 전략의 수립, 실행, 광고효과의 측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요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실무적 함의를 논의한다.
MCP 614 광고크리에이티브의이해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과 광고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광고의 창의성, 크리에이티브 요소와 전략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제작과 활용에 대해 논의한다.
MCP 615 브랜딩과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딩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제품과 기업의 브랜딩에 활용되는 다양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학습한다. 국내외 관련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제품, 산업, 소비자 영역의 브랜딩 이슈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이해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제고한다.
MCP 616 CSR전략커뮤니케이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역사, 변천 과정, 주요 개념을 익힌다.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각 기업별 CSR의 전략적 문제들을 해결해본다.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제고하고 확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안까지 수립해본다.
MCP 617 PR전략 국내외 PR커뮤니케이션 전략 사례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전략적 접근법을 수립하고 계획하는 능력을 키운다.
MCP 618 광고PR특강 광고 PR 분야의 최신 흐름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최근 업계에서 활용되는 지식과 경험 전달을 통해 구체적 상황에 맞는 문제해결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MCP 619 위기커뮤니케이션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토대가 되는 기본 이론들과 관점을 학습하고 주요 개념을 익힌다.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조직의 위기 및 갈등 양태와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알아보고 이러한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공중의 인지,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공중 중심의 효과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향을 수립해본다.
MCP 620 뉴미디어와PR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PR커뮤니케이션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현상을 분석한다. 급변하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조직의 PR커뮤니케이션이 나아갈 방향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MCP 621 갈등관리커뮤니케이션 조직 내·외부 및 조직 간 발생하는 갈등 사례들을 심층 분석하고 갈등 조정 및 협상에 대한 이론적 틀을 소개한다. 이를 토대로 미래 갈등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본다.
MCV 611 방송영상정책과제도 진입규제, 소유·겸영규제, 내용·편성·광고규제, 경쟁규제,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등 국내외 방송영상 관련 시장에서 발생하는 정부 규제 현안과 정책 이슈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바람직한 방송영상정책·규제 방향을 설계한다.
MCV 612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론 게임, 영화, 음악, 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 추세와 제도적, 기술적, 문화적 특징을 고찰하고,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주요 쟁점을 학습한다.
MCV 613 영상문화비평 영상문화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영상문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MCV 615 영상문화콘텐츠제작실습1 다양한 형식의 영상문화콘텐츠 제작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MCV 616 영상문화콘텐츠제작실습2 다양한 형식의 영상문화콘텐츠 제작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MCV 614 영화론 현대 영화의 역사와 이론을 조감한다. 영화 테크놀로지의 시작과 발전, 상업 영화와 독립영화의 역사적 근원과 발달에 대한 역사적 논의에 이어, 영화 산업론, 영화 내러티브론, 작가론, 장르론, 스타론, 포스트모던 영화론 등 현대 영화의 제반 이론적 논의를 다룬다.
MCV 619 스포츠와미디어 미디어에 의해 매개되는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의 산업, 테크놀로지. 내러티브, 수용자 측면의 특성과 변화 방향을 고찰하고 진단한다.
MCV 621 영상엔터테인먼트특강 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극장, OTT, 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을 경유하는 영상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기획과 표현의 일반적인 추이와 발전 방향을 토론한다. 이를 바탕으로 특정한 영상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기획과 표현을 연습한다.
MCV 640 대중문화론 현대 문화사의 맥락에서 대중문화의 흐름과 변화 방향을 역사적, 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문화연구의 주제 의식 속에서 발견된 연구 주제를 구체적인 개발 연구 프로젝트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