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교과과정

미디어 학부에 개설되는 교과목 목록 및 소개



교과목소개
이수
구분
학수
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 간 학기
구분
강의
종류
강의
환산
구분
이론 실험
실습
실기
필수 JMCO203 미디어학입문 3(3) 3     매학기 1 100%
필수 JMCO204 미디어글쓰기 3(6) 3 3   매학기 2 50%
선택 JMCO211 저널리즘 3(3) 3     1 1 100%
선택 JMCO214 뉴미디어 3(3) 3     2 1 100%
선택 JMCO216 미디어법 3(3) 3     2 1 100%
선택 JMCO224 방송영화론 3(3) 3     2 1 100%
선택 JMCO225 영상미학이론 3(3) 3     1 1 100%
선택 JMCO227 방송영화비평 3(3) 3     1 1 100%
선택 JMCO229 조직커뮤니케이션 3(3) 3     1 1 100%
선택 JMCO233 매체기획 3(3) 3     1 1 100%
선택 JMCO235 디지털사회의이해 3(3) 3     1 1 100%
선택 JMCO237 광고관리론 3(3) 3     1 1 100%
선택 JMCO238 소비자행동과 전략커뮤니케이션 3(3) 3     2 1 100%
선택 JMCO240 PR의이해 3(3) 3     2 1 100%
선택 JMCO241 퍼블릭스피치와 프리젠테이션 3(6) 3 3   1 2 50%
선택 JMCO242 전략커뮤니케이션 리서치 3(3) 3     2 1 100%
선택 JMCO243 여성과 미디어 3(3) 3     1 1 100%
선택 JMCO245 미디어와창의성 3(3) 3     1 1 100%
선택 JMCO312 국제커뮤니케이션 3(3) 3     3 1 100%
선택 JMCO318 출판기획제작 3(6) 3 3   3 3 50%
선택 JMCO328 미디어와사회변동 3(3) 3     3 1 100%
선택 JMCO330 인간커뮤니케이션 3(3) 3     3 1 100%
선택 JMCO338 미디어와여론 3(3) 3     3 1 100%
선택 JMCO339 광고PR사례연구 3(3) 3     1 1 100%
선택 JMCO340 다큐멘타리제작실습 3(3) 3 3   3 3 50%
선택 JMCO344 설득커뮤니케이션 3(3) 3     3 1 100%
선택 JMCO347 PR캠페인 3(3) 3     1 1 100%
선택 JMCO348 방송영화기초제작실습 3(3) 3 3   3 3 100%
선택 JMCO349 정치커뮤니케이션 3(3) 3     1 1 100%
선택 JMCO351 미디어산업론 3(3) 3     1 1 100%
선택 JMCO352 PR문장실습 3(6) 3 3   2 2 50%
선택 JMCO353 언론의역사 3(3) 3     1 1 100%
선택 JMCO354 방송뉴스리포팅 3(6) 3 3   2 2 50%
선택 JMCO355 다문화사회와미디어 3(3) 3     1 1 100%
선택 JMCO356 온라인저널리즘실습 3(6) 3 3   2 2 50%
선택 JMCO357 드라마제작실습 3(6) 3     1 2 50%
선택 JMCO358 광고와창의성 3(6) 3 3   2 2 50%
선택 JMCO359 보도사진이론 및 실습 3(6) 3 3   1 2 50%
선택 JMCO360 대중문화연구 3(3) 3     2 1 100%
선택 JMCO361 탐사기획보도 3(6) 3 3   1 2 50%
선택 JMCO362 미디어경영 3(3) 3     2 1 100%
선택 JMCO363 미디어효과이론 3(3) 3     1 1 100%
선택 JMCO364 대본작성실습 3(6) 3 3   2 2 50%
선택 JMCO365 인터넷커뮤니케이션 3(3) 3     1 1 100%
선택 JMCO366 마케팅커뮤니케이션 3(3) 3     2 1 100%
선택 JMCO367 영화기획제작 3(6) 3 3   1 2 50%
선택 JMCO368 감정커뮤니케이션 3(3) 3     2 1 100%
선택 JMCO369 광고PR제작실습 3(9) 3 3   1 2 50%
선택 JMCO371 방송뉴스리포팅고급 3(6) 3 3   1 2 50%
선택 JMCO373 미디어경제 3(3) 3     1 1 100%
선택 JMCO410 언론정보특강 3(3) 3     2 1 100%
선택 JMCO412 미디어캠페인기획 3(3) 3     2 1 100%
선택 JMCO413 비판커뮤니케이션 3(3) 3     1 1 100%
선택 JMCO414 미디어연구방법 3(3) 3     2 1  
선택 JMCO416 미디어정책론 3(3) 3     2 1 100%
선택 JMCO417 언론자유와윤리 3(3) 3     1 1 100%
선택 JMCO418 디지털스토리텔링 3(6) 3 3   2 2 50%
선택 JMCO419 방송기획편성 3(3) 3     1 1 100%
선택 JMCO422 방송영화특강 3(3) 3     2 1 100%
선택 JMCO425 인턴십 3(6) 3 3   1 2 50%
선택 JMCO429 정보통신특강 3(3) 3     1 1 100%
선택 JMCO432 광고PR특강 3(3) 3     2 1 100%
선택 JMCO435 실험제작실습 3(6) 3 3   1 2 50%
선택 JMCO436 한국의 문화와 미디어 3(3) 3 3   2 1 100%

 

미디어학부 교수요목

  

[ 전공필수 ]

  1. JMCO203 미디어학입문 3(3)
  2. 언론과 매스미디어의 기본 개념과 역사, 현대 사회에서의 매스미디어의 기능, 기초적인 연구방법 등을 학습하는 기본 과목이다.

  3. JMCO204 미디어글쓰기 3(6)
  4. 취재의 기본 원리와 뉴스 작성의 기본기를 배우고, 스트레이트 뉴스와 기획기사 쓰기를 실습한다.

 

  

[ 전공선택 ]

  1. JMCO211 저널리즘 3(3))
  2. 언론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메시지 생산의 내용과 그를 둘러싼 환경과 기술을 분석, 비평한다

  3. JMCO214 뉴미디어 3(3)
  4. 정보사회의 구조적 특성과 뉴미디어가 가져올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5. JMCO216 미디어법 3(3)
  6. 미디어 관련 국내외 실정법을 대상으로 하여 법제적 분석 방법론을 제공한다.

  7. JMCO224 방송영화론 3(3)
  8. 우리 사회의 지배적인 영상이미지 미디어인 방송과 영화의 역사, 콘텐츠 수용자 효과 등에 대한 포괄적인 비교 고찰을 통해 방송, 영화 과정에 필요한 기초적 논의의 장을 제공한다.

  9. JMCO225 영상미학이론 3(3)
  10. 영상 이미지와 사운드를 구성하는 미학적 요소들을 숙지하여 실습 및 비판과목들에 적용 될 수 있는 주요 미학 개념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11. JMCO227 방송영화비평 3(3)
  12. 방송과 영화 비평을 위한 방법론적 전략을 개괄하며 나아가 수강생들이 방송영화 생산, 텍스트, 소비의 다양한 양상들을 비평하는데 필요한 관점을 제공한다.

  13. JMCO229 조직커뮤니케이션 3(3)
  14.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형태 중 그룹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론 및 다양한 접근방법을 이해한다.

  15. JMCO233 매체기획 3(3)
  16. 광고 매체 기획의 주요 개념, 전반적인 매체기획의 과정, 그리고 매체 전략의 새로운 이슈들을 학습한다.

  17. JMCO235 디지털사회의이해 3(3)
  18.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 특히 디지털 기술이 가져오는 사회적 변화에 대해 경제, 정치 그리고 문화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19. JMCO237 광고관리론 3(3)
  20.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구성요인인 광고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 그리고 광고관리의 기본을 학습한다.

  21. JMCO238 소비자행동과전략커뮤니케이션 3(3)
  22. 광고와 PR등 전략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중요한 목표인 소비자와 수용자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23. JMCO240 PR의 이해 3(3)
  24. Public Relations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PR전략의 필수적인 과정을 이해한다.

  25. JMCO241 퍼블릭스피치와 프리젠테이션 3(6)
  26.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성공적인 퍼블릭 스피치 기술을 습득한다. 퍼블릭 스피치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논리적이며 설득적인 스피치의 구성 요소들을 이해한다.

  27. JMCO242 전략커뮤니케이션리서치 3(3)
  28. 광고와 PR 등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중요한 리서치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29. JMCO243 여성과 미디어 3(3)
  30. 미디어 속에서 형성되고 존재하는 젠더 관련 이슈들을 파악하고, 미디어 생산자 그리고 수용자로서의 여성에 대해 알아본다.

  31. JMCO245 미디어와 창의성 3(3)
  32. 뉴스, 광고, PR, 영화, 게임 등 미디어와 관련된 제 분야의 콘텐츠 생산자에게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을 배우고 개발한다.

  33. JMCO312 국제커뮤니케이션 3(3)
  34. 국제 사회와 전지구적 미디어 시스템의 관계를 정치, 경제, 문화의 총체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35. JMCO318 출판기획제작 3(3)
  36. 잡지의 기획, 편집, 출판에 대해 실습한다.

  37. JMCO328 미디어와사회변동 3(3)
  38. 글로벌 미디어와 사회변동에 관한 이론적인 교감을 통하여 현대 미디어 산업에 대한 균형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39. JMCO330 인간커뮤니케이션 3(3)
  40. 개인이나 집단, 또는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 원칙과 기술을 학습한다.

  41. JMCO338 미디어와여론 3(3)
  42. 현대 사회의 다양한 미디어가 주요 정치사화적 이슈에 대한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고찰하며,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현실 사례들을 소개한다.

  43. JMCO339 광고PR사례연구 3(3)
  44. 광고 및 PR분야의 사례를 탐구함으로써 전략을 평가하고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45. JMCO340 다큐멘타리제작실습 3(3)
  46. 다큐멘타리에 대한 미학적, 역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송 및 영화 작품 제작 기법의 기본을 배우는 과목이다.

  47. JMCO344 설득커뮤니케이션 3(3)
  48.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설득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접근방법을 이해한다.

  49. JMCO347 PR캠페인 3(6)
  50. PR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실제 전략 수립과 전략 시행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무적 훈련을 한다.

  51. JMCO348 방송영화기초제작실습 3(3)
  52. 다양한 실습을 통해 방송과 영화제작의 기초를 연마한다.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그리고 연출까지 핵심적 제작 방법들을 단계별로 습득한다.

  53. JMCO349 정치커뮤니케이션 3(3)
  54. 현대 정치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영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모색한다.

  55. JMCO351 미디어산업론 3(3)
  56. 기존의 개별 매스미디어 및 뉴미디어를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미디어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발전시킨다.

  57. JMCO352 PR문장실습 3(6)
  58. PR활동에 필요한 문장실습과 제작을 통해 PR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59. JMCO353 언론의역사 3(3)
  60. 한국 언론의 발달과정과 관련된 정치,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의 배경을 검토함과 아울러 앞으로 한국 언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61. JMCO354 방송뉴스리포팅 3(6)
  62. 방송 뉴스의 취재와 편집에 대해 실습한다.

  63. JMCO355 다문화사회와미디어 3(3)
  64. 대중사회 속에서 형성되고 존재하는 문화의 본질을 파악하고 현대인의 문화수용 상황과 문화적 파급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나아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 사회의 특성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해한다.

  65. JMCO356 온라인저널리즘실습 3(6)
  66. 웹 기반의 취재보도와 뉴스 편집을 실습한다.

  67. JMCO357 드라마제작실습 3(6)
  68.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제작 기초를 배우는 과정으로 영화적 촬영 및 스튜디오 촬영 등의 제작 기법 그리고 연기 연출 등의 드라마적 요소들을 이해한다.

  69. JMCO358 광고와 창의성 3(6)
  70.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광고 카피(문구) 작성을 실습하고 창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과목이다.

  71. JMCO359 보도사진이론및실습 3(6)
  72. 보도사진에 관한 원리와 이론을 공부하고, 보도사진이 나오기까지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73. JMCO360 대중문화연구 3(3)
  74.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한국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한국적인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을 소개한다.

  75. JMCO361 탐사기획보도 3(6)
  76. 피처스토리와 탐사기사의 취재보도를 실습한다.

  77. JMCO362 미디어경영 3(3)
  78. 경영학적인 이론과 사례를 적용하여 미디어 산업을 구성하는 기업의 창업, 경영 등 비즈니스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79. JMCO363 미디어효과이론 3(3)
  80. 미디어 이용과 수용자 효과에 대한 각종 이론들을 배우고 비판적 미디어 소비자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81. JMCO364 대본작성실습 3(6)
  82. 영화 및 텔레비전 드라마 대본작성의 기본과 응용 기법을 다양한 포맷의 대본 작업을 통해서 습득한다. 단편 및 장편 영화, 텔레비전 시리즈, 어댑테이션 등의 다양한 습작 연습을 한다.

  83. JMCO365 인터넷커뮤니케이션 3(3)
  84. 정치, 사회, 문화, 법, 윤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인터넷 관련 이슈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인터넷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적 시각들을 소개한다.

  85. JMCO366 마케팅커뮤니케이션 3(3)
  86.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 그리고 실무적 적용 방식을 학습한다.

  87. JMCO367 영화기획제작 3(6)
  88. 극영화 및 다큐멘터리 영화의 프로듀싱의 전 과정을 실제 프로젝트 중심으로 학습한다. 스토리 콘셉트, 대본평가 및 분석, 트리트먼트, 시놉시스 작성뿐 아니라 예산 및 마케팅 전략까지 포함하는 프로듀싱 과정을 심도 있게 공부한다.

  89. JMCO368 감정커뮤니케이션 3(3)
  90. 인간 감정의 메커니즘을 학습함으로써 광고, PR 등의 전략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91. JMCO369 광고PR제작실습 3(6)
  92. 광고와 PR 이론에 기초하여 광고와 PR 제작 과정을 실습한다.

  93. JMCO371 방송뉴스리포팅고급 3(6)
  94. 피처스토리와 탐사기획의 방송 뉴스 취재와 편집을 실습한다.

  95. JMCO373 미디어경제 3(3)
  96. 미디어 기업과 산업, 정책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미시경제학의 토대와 산업조직 모형, 독점규제 이론 등을 원용하여, 미디어 산업을 경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97. JMCO410 언론정보특강 3(3)
  98. 저널리즘 실제와 이론을 토론하고 이를 현대 생활에 적용해 분석한다. 수강자의 흥미에 따라 여러 분야의 주제가 다루어질 수 있다.

  99. JMCO412 미디어캠페인기획 3(3)
  100. 다양한 정치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제 캠페인 사례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정치캠페인 기획을 직접 실습한다. 다양한 정치미디어와 정치마케팅 기법을 적절히 적용하여 실제 혹은 가상의 후보자에 대한 선거캠페인을 기획해 본다.

  101. JMCO413 비판커뮤니케이션 3(3)
  102. 커뮤니케이션이 인간에게 미치고 있는 효과나 기능들을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 거시적 분석틀로 고찰한다.

  103. JMCO414 미디어연구방법 3(3)
  104. 미디어 관련 제반 현상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질적인 방법과 양적인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105. JMCO416 미디어정책론 3(3)
  106. 국내외 다양한 미디어 분야에서 발생하는 정부 규제 현안 및 정책 이슈들을 소개하고 분석한다.

  107. JMCO417 언론자유와윤리 3(3)
  108. 매스미디어의 조직과 운영에 관련된 국내외 실정법을 토대로 법률적, 윤리적인 측면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109. JMCO418 디지털스토리텔링 3(6)
  110. 디지털 형태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창조, 재현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학생 스스로의 목소리와 실험적인 아이디어들을 새로운 상호작용적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장르의 디지털 컨텐츠로 발전시켜 본다.

  111. JMCO419 방송기획편성 3(3)
  112. 급변하는 방송환경에서 기획 및 편성 단계에서 대두되는 다양한 이슈들과 문제점들을 점검하고 프로그램 기획 단계부터 편성시간표 그리고 평가 단계까지의 실무적 지식을 습득한다.

  113. JMCO422 방송영화특강 3(3)
  114. 방송 및 영화의 개념 및 특성, 기술 및 제반 사항을 숙지하고 이와 관련된 이슈를 비평, 분석함으로써 영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115. JMCO425 인턴십 3(6)
  116. 학부 내에서의 이론, 방법론적 혹은 실습 차원 교육의 성과를 미디어 현장에서 체험, 학습하도록 한다.

  117. JMCO429 정보통신특강 3(3)
  118. 정보통신 뉴미디어와 관련된 최신 이슈들 중에서 주목할 만한 주제를 집중적으로 이해한다.

  119. JMCO432 광고PR특강 3(3)
  120. 광고, PR 분야에서의 새로운 이슈와 중요한 현상을 다룸으로써 광고, PR 활동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121. JMCO435 실험제작실습 3(6)
  122. 실험성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방송 및 영화 제작 실습 과정으로서 미학적 기술적인 측면에서 연출, 조명, 편집, 사운드 등의 영상미학적 접근과 컨셉 및 아이디어 개발에 중점을 둔다.

  123. JMCO436 한국의문화와미디어 3(3)
  124. 한국 사회에서 대중문화와 미디어가 수행하는 역할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와 세미나를 통해 수강생들은 미디어가 대중문화를 표현하고 매개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미디어와 대중문화가 부여하는 의미를 “읽어 내는” 훈련을 할 것이다. 본 강의가 다룰 주요 이슈는 민족과 인종, 젠더, 집합기억, 월드컵, 한류, 영화와 방송, 저널리즘, 컴퓨터 게임 등이다. 학생들은 그룹프로젝트를 통해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학기 말에 그 연구결과를 발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