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석·박사 과정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연구의 프런티어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일반대학원 소개 이미지1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는 1971년 개설된 이래 최고의 교육을 통해 학자와 전문 인력을 꾸준히 양성해 냄으로써 우리 사회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석사과정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언론/뉴미디어/방송/영상/광고/PR 등의 세부 전공분야 연구 설계 과정을 거쳐 장차 관련 분야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학습합니다. 체계적으로 전공 지식을 습득한 석사 졸업생들은 국내외 유수 대학의 박사과정에 진학하거나, 뉴미디어, 방송, 신문, 광고, PR, 리서치 등 관련 산업에 진출하여 핵심적인 인재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은 전공 분야 교육과 연구 능력을 제고하는데 특히 역점을 두고 우리나라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박사과정 재학생들은 국내외 주요 학술 컨퍼런스 발표 및 전문학술지 논문 게재 등을 통해 활발한 연구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박사학위 취득 후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학 각 분야의 연구자, 교육자, 전문가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박사과정 졸업생들은 경성대, 숙명여대, 군산대, 명지대, 성균관대, 중부대 등에서 교수 인력으로 자리 잡았으며, CJ E&M, 네이버, 카카오 등 관련 산업의 전문 연구 인력으로 진출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