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사흘간 개최된 ITS Asia-Pacific 2023에서 본 대학원 소속 학생들이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ITS는 약 40년간 컨퍼런스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SSCI 저널 Telecommunication Policy를 발행하고 있다.


이번 학회는 Reimagining the Future of the Digital Society라는 주제로 Digital sustainability, digital space, digital transformation, media industries, digital economy 등의 세션으로 운영되었다. ITS는 풀페이퍼를 제출한 학생들 가운데 심사를 거쳐 Best Student Paper Awards를 수여하는데, 본 대학원 소속인 고채은 석사과정 학생, 박재영 박사과정 학생, 장채윤 박사과정 학생, 하승연 박사과정 학생, 그리고 한승민 박사과정 학생이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고채은 학생의 논문 ‘Avatar Creation of Adolescent Female Users in Social Virtual Worlds’는 여성 청소년들이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어떻게 창작하는지 사회 표상 이론(Social Representation Theory)을 기반으로 탐색하고 논의한 연구이다. 


박재영 학생의 논문 ‘What would make users perceive digital platfoms as indispensable to their lives?’은 오늘날 디지털 플랫폼이 이용자의 삶에서 필수불가결성을 지니게 되었음을 개념화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연구이다. 


장채윤 학생의 논문 ‘Factors influencing the trade balance in intellectual property of Korean media industry’는 무역의 성장을 견인하는 새로운 동력으로서 한국의 콘텐츠 기반 IP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한 연구이다. 


하승연 학생의 논문 ‘Barriers to Playing Digital Games: Why Do Some People Choose Not to Play Digital Games?’는 혁신 저항 이론과 여가 활동 장애 모델을 기반하여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어떠한 지점에서 장벽(barrier)를 느끼는지 파악하는 연구이다. 


한승민 학생의 논문 ‘Examining Regret in Excessive Short-Video Consumption : A Focus on Content and Individual Attributes’는 새로운 미디어 소비 현상인 숏폼 비디오 콘텐츠에서 등장하는 과도한 이용에 따른 후회의 선행 요인들을 확인한 연구이다. 


학생들은 학술대회 수상을 통해 연구자로서 보람과 연구를 지속할 동기를 느꼈다며, 지도 교수님과 동료, BK21의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