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2일 금요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한국방송학회, 한국조사연구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제11회 한국 미디어 패널 학술대회가 개최됐다.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가구와 가구 내 가구원의 미디어 소비의 중장기적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국가승인통계조사이다. 


본 학술대회는 지난 13년 동안 조사된 패널 자료를 활용한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이번 학술대회에서 소개된 3편의 대학원생 우수 논문 중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4학기 고채은 학생의 <(손) 자녀와의 동거가 고령층의 스마트 기기 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이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본 논문은 가구 내 자녀와 손자녀가 잠재적인 디지털 조력자로서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주목하여, KISDI의 2022년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손) 자녀와의 동거 여부가 고령층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특히 고령층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디지털 조력이 이루어지는 양상에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동거 (손) 자녀의 영향력이 고령층의 연령, 소득, 학력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고채은 학생은 대학원 수업에서 텀 페이퍼로 구상한 논문을 발전시켜 거둔 성과이기에 더욱 의미 있게 느껴지는 상인 것 같다며 교수님들과 동료들을 향한 깊은 감사와 더불어 이번 수상에 힘입어 앞으로도 의미 있는 배움과 연구를 계속 이어가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