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지능정보기술탐방이라는 주제로 2022711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되었던 1 지능정보기술 현장탐방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미디어학부 민영 교수와 정윤혁 교수가 인솔하고 미디어학부생 12명과 미디어학과 대학원생 2명이 참가한 현장탐방팀은 군산대, 부경대 교수 및 학생들과 함께 군산, 대전, 부산 등 전국의 미디어 기술 및 콘텐츠 산업의 현장과 카이스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을 직접 탐방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으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공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기획됐다서울 고려대 캠퍼스에서 열린 사전 워크숍을 시작으로, 군산에서는 지역문화를 콘텐츠로 발전시키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접했으며, 대전 카이스트와 전자통신연구원에서는 최첨단 지능정보기술의 발전 현황을 생생하게 체험했다. 부산에서는 LG헬로비전, 네이버스퀘어디지털 영상스튜디오 등을 탐방하며 지능정보기술과 사회적 가치를 결합하는 다양한 시도들을 접할 수 있었다.


  


  마지막 날에는 56일 동안의 탐방 경험을 바탕으로 조별로 지능정보기술과 사회적 가치를 접목한 연구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워크샵을 개최했다. 학생들은 문화재 보존을 위한 지능정보기술의 활용,’ ‘노인들을 위한 키오스크 접근성 향상: 플랫폼의 맞춤형 기능과 정보화 교육,' ‘미디어 프로덕션 과정 속 친환경 가치 현황과 지능정보기술 도입 실태분석등의 창의적 연구주제를 제안했다. 222학기 중으로 탐방내용을 꼼꼼하게 기록한 웹진 <미디어와 기술이 만나 사회적 가치를 꿈꾸다> 출간할 예정이며탐방과정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조별로 연구주제를 심화, 발전시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