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제1학기 미디어대학원(구 언론대학원) 학위청구 논문심사 일정 안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연구윤리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되며(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1. 학위논문 제출자격 요건  

 

가. 5학기 이상 등록하고 26학점 이상 취득자

     (기초필수 4학점, 전공필수 2학점, 전공선택 4학점, 논문작성법 2학점, 논문지도 2학점, 기타 12학점)

나. 석사과정 4학기까지 취득한 총 평균평점 4.0이상인 자 (, C학점이하의 과목이 있는 경우 제외)

다. 인권과 성평등 이수자

라. 연구윤리 교육 이수자


2. 접수안내

 

가. 심사료 및 납부기간

   - 납부기간 : 2021년 4월 19일() ~ 4월 22일(목) 16시까지 (* 기한엄수)

   - 심사료 : 140,000원  

      학위논문 제출승인서 제출 시 논문심사료(140,000)은 현금수납이 불가하므로 계좌입금 후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납부계좌 : 하나은행 : 391-910005-60004(예금주 고려대학교)

     * 입금시 반드시 입금자본인 성명으로 입금

나. 논문제출 승인서 접수 완료 후 논문심사비 환불 불가.


3. 서류제출 및 논문심사 일정

 

. 학위논문 제출승인서 제출 : 2021년 4월 19일() ~ 4월 22일(목) 17시까지 (* 기한엄수)         

나. 제출서류(행정실 제출)

    1)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및 제출승인서(지도교수 및 주임교수 날인 필수)

    2) 심사위원 추천서(추천서 및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3)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4) 기타서류(심사결과보고서, 심사요지)는 지도교수님께 심사 받는 날 제출 

다. 논문심사기간 : ~ 2021년 6월 10일(목)까지 지도교수님과 협의하여 일시를 선정 후 심사 완료

라. 심사용 논문제출(3) : 논문심사 전까지 지도교수께 본인이 3부 제출  

마.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 2021년 6월 11일() 17시까지 - 심사위원장(지도교수)이 행정실에 제출  

사. 인권과 성평등 교육 / 연구윤리 교육 이수현황 캡쳐 전달 : 2021년 6월 11일(금)까지(이메일 제출)


*미디어대학원 주임교수님: 이헌율 교수님 (hunyul@korea.ac.kr)

*제출 서류에 본인 날인 필수며 되도록 행정실에 직접 제출 바랍니다.

부득이한 경우  tnwlse91@korea.ac.kr 로 이메일 제출(지도교수 및 주임교수 허가 이메일 내용 캡쳐 필수) 

   

4. (도서관 홈페이지)학위논문 업로드 : 2021년 6 21() ~ 7월 2() 16:3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5.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  2021년 6월 30() ∼ 7월 2()


가. 도서관 제출 :  완제본논문 사본

나. 소속학과 행정실 제출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 : 20218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4) 완제본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20216월 초예정)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202172()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6. 기타안내

  

1)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지식관리>기획지식 규정 학칙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학칙/규정 대학원 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4장 제2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 또는 첨부파일 석사학위 논문제작 작성요령 안내 참고

2)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심사료는 어떤한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능함.       

3) 논문제목 변경

   -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행정실에 변경된 제목을 제출해야 함

     (,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 변경방법 : 행정실에 변경된 제목 제출

4)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작성

    - 고려대학교 도서관 연구지원서비스 표절관리 Turnitin

  (https://library.korea.ac.kr/link/html/useTurnitin) 과 붙임의 표절검사확인(Turnitin) 매뉴얼(학생용)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