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개설과목


개설과목

공통선택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공통선택과목
(이론)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2 2  
언론의 역사 2 2  
언론사상과 표현의 자유 2 2  
사회통계의 이해 2 2  
미디어법 2 2 구:언론법
언론문헌 연구 2 2  
국제커뮤니케이션 2 2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2 2  
매스컴 조사방법 2 2  
커뮤니케이션 철학 2 2  
매스컴 특강 2 2  
지적재산권 2 2 신설과목
미디어경제학 2 2 신설과목
미디어경영학 2 2 신설과목
빅데이터의 이해와 적용 2 2 신설과목
데이터분석 특강 2 2 신설과목
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2 2

신설과목 구:정치컴

대인 커뮤니케이션 2 2 신설과목구:조직컴



전공선택


구분 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언론뉴미디어학과
언론전공
취재보도의 이론과 실제 2 2  
한국의 출판과 잡지 2 2  
탐사 및 기획보도 2 2  
언론보도 세미나 2 2  
보도사진 세미나 2 2  
인터넷 저널리즘 2 2  
저널리즘 특강 2 2  
저널리즘에디팅과 그래픽 2 2 구:신문편집과 컴퓨터 그래픽
언론뉴미디어학과
뉴미디어전공
방송통신 법제 2 2 구:방송통신법제
엔터테인먼트 산업론 2 2 구:정보통신경제
뉴미디어와 사회문제 2 2 구:정보통신과 사회문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2 2

구:사이버커뮤니케이션

정보통신테크놀로지 2 2  
정보뉴미디어 특강 2 2  
모바일 미디어 2 2 신설과목
컨버전스의 이론과 실제 2 2 신설과목
스포츠와 미디어 2 2 신설과목
광고PR학과
광고전공
광고전략 2 2  
광고특강 2 2  
설득 커뮤니케이션 2 2  
소비자행동 2 2  
뉴미디어전략과 기획 2 2 구:매체전략
엔터테인먼트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2 2 구:마케팅
브랜딩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2 2 구:광고사례연구
광고PR학과 
 PR전공
CSR 전략커뮤니케이션 2 2 구:홍보와 글쓰기
PR전략 2 2 구:홍보전략
PR특강 2 2 구:홍보특강
위기 커뮤니케이션 2 2 신설과목
소셜미디어와 PR 2 2 신설과목
조직 커뮤니케이션 2 2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2 2 구:홍보사례연구
방송영상학과
방송전공
방송영상정책과 제도 2 2  
방송영상산업론 2 2  
방송분석과 비평이론 2 2  
방송수용자론 2 2  
웹캐스팅의 이론과 실제 2 2  
방송제작세미나 2 2  
방송특강 2 2  
방송영상학과
영상전공
방송영상 테크놀로지의 이해 2 2  
영상분석과 비평이론 2 2  
영화론 2 2  
영상문화사 2 2  
영상제작세미나 2 2  
영상특강 2 2  
애니메이션의 이해 2 2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2 2 신설과목
엔터테인먼트 경영 2 2 신설과목
문화콘텐츠 저작권 2 2 신설과목
엔터테인먼트 특강1 2 2 신설과목
엔터테인먼트 특강2 2 2 신설과목



일반선택


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사회심리학 1 2 2  
정치사상론 2 2  
사회변동론 2 2  
포스트모더니즘 2 2  
공연예술론 2 2  
대중문화론 2 2  
문화간커뮤니케이션(신설과목) 2 2  




교과목설명


MOY 504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및 매스커뮤니케이션 기본 이론을 소개하고 한국사회 속에서 언 론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MOY 505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사회과학 연구방법에 대한 기본이해의 바탕위에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양적 및 질적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연구방법들을 점검한다.
MCA 601 한국언론의 위상과 과제 언론환경은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한국언론의 위상과 지향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를 문제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이를 통해 한국언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MCH 601 뉴미디어 정보사회에 대한 기본이론을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한국 사회가 정보화사회로 변화하는 과정을 매체별 특성, 시스템구성, 시장 및 사회영향 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토론한다.
MCC 602 광고론 광고의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한다. 특히 광고관리에 관한 과정을 숙지하고 시장 세분화, 목표 시장, 포지셔닝 등 광고 전략의 기본적 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MCI 601 PR론

PR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과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새로운 관점을 발굴해 이론적 토대를 다진다. 학습한 이론적 개념들을 바탕으로 현상을 이해하는 실무적 능력을 키운다.

MCE 601 방송개론 기존 방송제도와 역사에 대한 기본 이해와 급변하는 방송환경(기술적, 사회문화적, 국제적)에 따른 방송의 대응전략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연구 토론한다.
MCF 601 영상커뮤니케이션 영상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소개한다. 현대사회에서 영상커뮤니케이션은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영화와 텔레비전 그리고 케이블 텔레비전에 나타난 영상언어의 예술적, 상품적, 대중매체적 성격을 사실주의, 작가론, 기호학, 서사학, 장르론, 이데올로기비평, 정신 분석학, 페미니스트 시각에 근거해 분석한다.
MOY 612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있어서 맑시스트 접근들을 다양하게 소개하며 언론 비평에의 응용점과 기존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와의 차별성을 토론한다.
MOY 613 언론의 역사 언론의 수단과 방법, 사조 등이 사회상황의 전개와 조응하면서 어떻게 형성 발전하여 왔는가를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MOY 614 언론사상과 표현의 자유 한 사회에서 언론이 어떤 형태로 자리 매김 하는가는 그 사회의 정치적 이념과 직결되어 있다. 표현의 자유를 둘러싼 언론사상의 변화는 시대와 나라마다 어떻게 변하여 왔으며 이러한 변화의 근저에 깔린 공통분모는 무엇인지 고전을 통해 탐색한다.
MOY 615 사회통계의 이해 석사 및 박사학위 논문 작성에 필요한 사회통계 지식을 공부한다. 먼저 학위논문을 구성하는 개별 요소들에 대해 공부한 후, 개별 학생들은 관심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직접 논문을 작성한다.
MOY 617 미디어법  언론현상에 관련된 국내외의 실정법을 토대로 하여 법률적 측면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 토론한다.
MOY 623 언론문헌연구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및 언론에 대한 기본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점검하고 주제별 탐구를 통하여 논문의 이론적 배경에 완성도를 높인다.
MOY 625 국제커뮤니케이션 국가간의 정보흐름 및 세계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이해하고 미디어 제국주의이론과 세계화론의 바탕 위에 서 문화정체성 문제와 위성방송의 역할을 분석한다.
MOY 631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사회에 미치는 효과를 개인 및 사회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또한 지난 1백년동안 개발된 제반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을 소개한다.
MOY 632 매스컴 조사방법 매스컴 효과 조사연구, 내용분석 연구, 실험연구, 그리고 광고 및 PR의 실증적, 계량적 연구를 위한 조사방법의 기초와 응용을 강의하고, 이에 대한 연구사례 실습을 병행한다.
MOY 633 커뮤니케이션 철학 미국, 유럽 및 아시아 국가들의 언론체제와 운영특성 및 언론문화를 비교, 분석하여 세계 각 지역에 대한 언론상황을 이해한다. 또한 한국적 커뮤니케이션 철학의 가능성을 조명한다.
MOK 640 대중문화론 근대 대중문화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과정, 그리고 대중문화의 미래에 대한 조감을 다양한 사회 및 문화, 문예이론을 통하여 조명한다.
MOY 634 매스컴 특강 현대 매스컴 현상의 다양한 측면을 지역별, 혹은 시기별로 연구한다.
MOY 635 지적재산권 디지털시대가 될수록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즉 지적 재산권에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하며 중요하다. 이에 대한 다양한 논쟁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를 갖고자 하는 수업이다.
MOY 636 미디어 경제학 미디어 기업과 산업, 정책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미시경제학의 토대와 산업조직 모형, 독점규제 이론 등을 원용하여, 미디어 산업을 경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MOY 637 미디어 경영학 미디어 산업을 구성하는 기업의 창업, 경영 등 비즈니스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을 소개하고 주요 사례를 분석한다.
MOY 638 빅데이터의 이해와 적용 최근 미래성장동력 분야의 하나로 빅데이터가 국내외에서 각광받고 있다. 빅데이터에 대한 역사적, 기술적, 산업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논의와 함께 구체적인 사례 적용을 통해 다양한 적용과 영향에 대해 심도깊게 살펴본다.
MOY 639 데이터분석특강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양적 혹은 질적 분석 방법에 대해 폭넓게 살펴보면서 선정된 구체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 논문을 진행하는 수업이다.
MOY 640 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 상황에서 진행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미디어와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소개하고, 국내외 선거 및 정치 상황에서 사용된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한다.
MOY 641 대인 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일상대화에서 연설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간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깊이있게 이해한다.
MCA 611 취재보도의 이론과 실제 메시지의 자료를 수집, 보도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론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 언론의 취재 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MCA 613 한국의 출판과 잡지 한국의 출판·잡지 분야의 과거·현재를 정확히 인식하고, 이를 토대로 급변한 환경 변화에 올바로 대응하기 위한 매체 전략을 탐색한다.
MCA 614 탐사 및 기획보도 취재 및 보도 대상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입체적인 기획취재 방법의 실제적 노하우를 강의하고, 이에 관한 실습을 병행한다.
MCA 615 언론보도세미나 과학, 건강, 환경, 안보 등과 같은 특수분야와 관련된 신문, 방송 보도를 검토하고, 이를 외국언론과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한국언론의 특성을 조명한다.
MCA 616 보도사진 세미나 사진의 원리 및 보도사진의 원리를 다양한 이론 틀 위에서 토론하고 <읽는 신문>에서 <보는 신문>으로의 편집 경향변화와 사진 기술의 발전이 보도사진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한다.
MCA 617 인터넷저널리즘 인터넷 시대의 언론의 특성을 개관하고 신문의 취재와 편집등에 있어서 인터넷의 활용을 이해한다.
 MCA 619 저널리즘에디팅과 그래픽   뉴테크놀로지의 발달 등으로 획기적인 변화가 불가피한 편집제작에 관하여 새로운 이론과 경향을 소개하고 지향해야할 바를 모색한다.  
MCA 620

저널리즘특강

이 과목은 디지털 모바일 시대에 뉴스의 생산 , 유통 , 소비와 관련하여 새롭게 등장한 국내외 이슈를 저널리즘 이론적 측면에서 해석하고 , 기자와 뉴스의 미래가 미디어 기술 발달에 따라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토의한다

MCH 611 방송통신법제  세계 각국과 우리나라의 정보통신 법제를 비교 분석하고 한국사회에서 예상되는 정보통신 법률을 검토한 후, 뉴미디어와 언론표현의 자유, 지적 소유권, 사업자구도 및 운영에 관한 제반 법규 등을 분석 토론한다.
MCH 612 엔터테인먼트 산업론 정보통신 산업의 경제적 측면을 이해하며 정보통신에 관련된 기본 이론을 소개한다. 한국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과정을 분석하며 미래에 대한 수요를 예측한다. 또한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검토하며, 정보통신과 관련한 새로운 사회문제와 이슈를 분석한다.
MCH 613 뉴미디어와 사회문제 산업사회에서는 빈부격차, 소외감, 여성문제, 공해문제, 이념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다. 다가오는 정보사회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 것인지를 예견하고 그에 대한 대비책을 모색한다.
MCH 614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현대 정보통신의 기술은 사이버 스페이스라는 새로운 사회공간을 형성한다. 사이버 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그 사회적 역할, 그리고 예상되는 문제들을 점검한다. 또한 사이버 사회를 위한 바람직한 언론 형태를 모색한다.
MCH 615 정보통신테크놀로지 정보통신 산업의 주축이 되는 종합유선방소이나 위성, HDTV, VCR, 비디오텍스, 전호, ISDN, 그리고 최근의 테크놀로지인 DMB 등이 어떻게 연계돼 작동하는지 그 기술적 특성을 살펴본다. 또 이들 정보통신기술의 대 사회적 영향력을 전파이론에 입각해 분석하며 방송통신 융합추세에 따른 주요 논쟁점들을 기술 중심적 시각에 근거해 토론한다.
MCH 616 정보뉴미디어특강 정보화 사회의 주역이 될 정보통신분야는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그 운영체계 및 정보 구성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정책과제를 안고 있다. 이 과목은 정보통신의 특정분야를 선택해 전문가와 함께 관련 이슈를 토의한다.
MCH 617 모바일미디어 모바일 네트워크, 단말기 등 모바일 기술의 발전을 이해하고 모바일 생태계와 주요 비니스 모델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분석하며 모바일 미디어의 사회, 문화적 영향을 논의한다.
MCH 618 컨버전스의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인 컨버전스에 대한 기술적, 산업적 그리고 학술적 영역을 포괄하는 다양한 논의들을 이해하는 수업니다.
MCH 619 스포츠와 미디어 현대사회에서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스포츠 산업, 콘텐츠 그리고 수용자 영역에 있어 미디어가 하는 다양한 기능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는 수업이다.
MCC 612 광고전략 광고 전략에 초점을 맞춰서 주요 영역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최신 국내외 논문에 기초한 전략을 중심으로 심화 학습한다.
MCC 613 광고특강 광고 분야에서 최신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거나 산업계에서 특별한 지식이나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로 구성한다.
MCC 614 설득커뮤니케이션 광고나 PR의 주된 활동은 설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대인 설득에서 대중 매체를 이용한 설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득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들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설득 이론을 학습한다
MCC 616 소비자행동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소비자의 구매 행동 및 소비 행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토론하다.
MCC 618 뉴미디어전략과 기획 광고 메시지 전달에 필요한 각 매체의 특성을 학습하고, 매체 경영 및 시장 상황을 이해한다. 아울러 목표시장에 도달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매체 기획안을 수립한다.
MCC 619 엔터테인먼트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요소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이들 기본적 개념과 이론들이 광고나 PR 활동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토론하다.
MCC 620 브랜딩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국내외 광고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상품 및 산업과 소비자를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아울러 사례 연구를 통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현상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해결 능력을 제고한다.
MCI 611 CSR 전략커뮤니케이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역사, 변천 과정, 주요 개념을 익힌다.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각 기업별 CSR의 전략적 문제를 해결해본다.
MCI 612 PR전략 국내외 PR커뮤니케이션 전략 사례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전략적 접근법을 수립하고 계획하는 능력을 키운다.
MCI 613 PR특강

사회·산업·문화적 변화에 따라 대두되는 다양한 PR커뮤니케이션 주제를 시의 적절하게 선정해 심화 학습한다. 매학기 새로운 이슈와 주제를 다룬다.

MCI 614 위기 커뮤니케이션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토대가 되는 기본 이론들과 관점을 학습하고 주요 개념을 익힌다. 이를 통해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MCI 615 소셜미디어와 PR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PR커뮤니케이션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현상을 분석한다. 급변하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조직의 PR커뮤니케이션이 나아갈 방향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MCI 616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체 내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고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이론 및 전략을 학습한다.

MCI 617 갈등관리커뮤니케이션

조직 내·외부 및 조직 간 발생하는 갈등 사례들을 심층 분석하고 갈등 조정 및 협상에 대한 이론적 틀을 소개한다.

MCE 611 방송영상정책과 제도 방송규제의 틀은 방송영상산업의 변화와 함께 변할 수밖에 없는 속성을 띄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방송영상기술, 산업제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구체적 사례를 통하여 분석한다.
MCE 612 방송영상 산업론 현대의 방송영상은 산업으로서의 속성을 점점 강화하고 있다. 방송영상 프로그램의 제작, 유통, 판매의 경제적 측면을 다룬다. 또한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방송영상 운영체계를 검토한다.
MCE 613 방송분석과 비평이론 방송언어에 대한 기본개념, 다양한 비평이론과 방법(사실주의, 작가론, 기호학, 서사학, 장르론, 이데올로기비평, 정신분석학, 페미니스트비평 등)을 이용하여 우리 주위의 다양한 방송 형상을 분석, 비평한다.
MCE 614 방송수용자론 시청자 조사부분과 편성정책이라는 두 개의 파트로 나뉘어진다. 편성정책을 과학적으로 하기 위한 기초조사가 시청자조사이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편성전략이 짜여진다. 그리고 프로그램 편성으로 인해 시청자의 시청습관이 고정되는데 이를 우리는 시청행위라 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시청행위를 연구하기 위한 전 단계로서 시청자조사와 이를 활용한 편성정책, 그리고 방송국의 편성정책으로 형성되는 시청행위를 상호 연결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MCE 615 웹캐스팅의 이론과 실제 웹 기반 방송매체의 특성을 이론, 기술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웹 캐스팅의 경영, 편성, 기술, 제작 등 제반 측면의 실제적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MCE 616 방송제작 세미나 새로운 방송기술의 발달은 방송프로그램 제작의 일대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그래픽 디자인이나 애니메이션기법 등 구체적으로 방송제작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점검한다.
MCE 617 방송특강 방송과 관련된 현실 문제를 방송매체이론과 연결하여 토론한다.
MCF 611 방송영상 테크놀로지의 이해 방송영상과 통신의 기술적 융합현상은 전통적인 방송영상의 개념을 다양한 방송영상 서비스로 바뀌어 가고 있다. 각각의 방송영상 서비스가 내포한 사회적, 문화적 함의와 산업으로서의 가능성을 검토한다.
MCF 612 영상분석 및 비평이론 영상언어에 대한 기본개념, 다양한 비평 이론과 방법(사실주의, 작가론, 기호학, 서사학, 장르론, 이데올로기비평, 정신분석학, 페미니스트비평 등)을 이용하여 영화를 분석 비평한다.
MCF 613 영화론 최초의 근대적 영상매체인 영화의 역사, 기술의 발달, 영화사조의 등장 및 이들간의 경합, 영화 텍스트론, 영화작가론, 영화제작 시스템론, 영화 수용자론, 현대 영화산업의 발달과정을 고찰한다.
MCF 614 영상문화사 한국과 세계각국(미국, 유럽, 러시아, 일본, 제3세계 등)의 영화문화의 특성을 예술적, 사회적, 주제적, 기술적 측면에서 연대기적으로 고찰한다.
MCF 615 영상제작 세미나 영상분야는 종래의 매체중심에서 표현방법의 다양성으로 확대되고 있다. 영상표현의 다양성을 가능케 하는 기술의 발달과 그 구체적 적용방법을 몇 가지 사례를 통하여 알아본다.
MCF 616 영상특강 정보사회에서의 메시지는 영상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영상 메시지의 속성과 구성논리, 그리고 제작상의 기술 심리적 효과 등 영상관련 주제 중 특정측면을 택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MCF 617 애니메이션의 이해 애니메이션은 단순한 만화에서 출발하여 오늘날 모든 영상프로그램에 없어서는 안될 표현수단이 되었다. 애니메이션의 기업과 이미지의 변화를 살피면서 현대 애니메이션기술이 영상분야에 적용되는 범위를 검토한다.
MCF 618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는 수업이다. 특히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뉴미디어의 광범위한 영향에 대해서도 심도깊게 논의한다.
MCF 619 엔터테인먼트 경영 이 수업에서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관련 산업--콘텐츠 제작 및 유통, 기획사, 배급사, 방송사 등--의 경영과 관련된 논의를 살펴본다.
MCF 620 문화콘텐츠 저작권 이 수업은 최근 디지털화된 미디어환경에서 가장 첨예하게 논의되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저작권에 대한 논쟁을 폭넓게 살펴보고, 올바른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하고자 한다.
MCF 621 엔터테인먼트 특강1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나 분야에서 시기적으로 중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살펴보는 특강 수업이다.
MCF 622 엔터테인먼트 특강2 <엔터테인먼트 특강 1>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나 분야에서 시기적으로 중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살펴보는 특강 수업이다.
MOY 503 논문작성법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의 핵심 원리, 절차 및 실제 응용 과정을 점검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방법을 실습한다.학 위(학술)논문 작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숙지하고 기존 논문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실질적인 논문 집필 능력을 함양한다.
MCA-MCF 600 논문지도  
MCG 623 사회심리학1  
MOG 611 정치사상론  
MOG 612 사회변동론  
MOK 624 포스트모더니즘  
MOK 625 공연예술론  
MOK 640 대중문화론 근대 대중문화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과정, 그리고 대중문화의 미래에 대한 조감을 다양한 사회 및 문화, 문예이론을 통하여 조명한다.
MOK 641 문화간커뮤니케이션 현대는 다문화사회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집단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존의 이론적 논의를 이해하는 수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