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주제: ‘공정’에 대하여: 세대와 젠더를 가로지르며 묻다

□​ 기획의도

‘공정’을 둘러싼 싸움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이 싸움은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논란과 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 이슈를 거쳐 하나의 문제계로 점화되더니, ‘조국 사태’를 지나면서는 사회의 거의 모든 사안을 빨아들이는 거대한 블랙홀로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노력 없는 보상은 부당하다는 믿음과 그 귀결로서의 능력주의 이데올로기의 확산, 여성 할당제 등의 적극적 조치에 대한 역차별 논란과 이로 인한 젠더 갈등의 전례 없는 심화, 집값 상승으로 야기된 상대적 박탈감 확대와 그 탈출구로서의 투기 열풍, 취준생과 고시족으로 대변되는 2030 청년 세대의 불안과 이를 이용하려는 포퓰리즘 정치의 득세 등, 이 모든 문제적 상황의 근저에는 다름 아닌 바로 그 ‘공정’에 대한 문제제기가 놓여 있다. 더욱이 공정을 말했던 주체가 도리어 불공정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현재의 상황은 마치 미로 속을 헤매듯 어지럽고 혼란스럽기까지 한 게 사실이다.

이런 상황 가운데 우리 문화연구자들은 바로 그 ‘공정’을, 좋고 바람직한 것이라는 오래된 이념형의 용법에서 끄집어내어 그 자체 다양한 현실 속에서 경합하고 분기하고 굴절되는 실천적 용법으로 재-자리매김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물론 이는 진영의 어느 한 편에 서기 위한 것도, 다른 한 편을 비난하기 위한 것도 아니다. 다만 기존의 인식과 실천의 틀을 벗어나면서도, 동시에 그렇게 생긴 공백을 어떻게 정직하게 마주하고 또 무엇으로 채워 넣을 수 있는가를 고민하고 질문하기 위함이다. 또한 그럼으로써 우리가 당면한 이 정세에 비판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이다. 2021년 문화연구캠프는, 그러므로 우리가 안다고 믿었지만 결코 알지 못했던 ‘공정’을 다시 묻기 위한 자리이다. 그 질문의 자리에 당신을 초대한다.


□​ 행사개요 (세션의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 예정)

– 일시 : 2021년 8월 25일 (수요일) 오전 11시 ~ 6시
11:00 ~ 11:30 참가자 등록
11:30 ~ 13:00 기획세션 Ⅰ : 분배, 공정성, 능력주의
13:20 ~ 14:50 자유세션
15:10 ~ 16:40 기획세션 Ⅱ : 젠더와 공정성
17:00 ~ 18:00 키노트 스피치

– 장소: 을지로 그레이프라운지 www.grapelounge.co.kr

– 참가비: 1만원

※ 이번 19회 문화연구캠프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표자와 사회자, 토론자, 진행 인원만 현장에 참석하고 나머지는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원활한 학회 운영을 위해 장소를 대관하였으나 가능한 한 현장 방문을 자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참여 신청을 하신 분들께는 이후 이메일로 세션별 zoom 링크와 발표 자료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단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학회 진행 방식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요 일정

– 초록 제출 및 참가 등록: 2021년 8월 5일 (목요일) 18:00까지
– 발표자 확정 공지: 2021년 8월 9일 (월요일)
– 발표문 제출: 2021년 8월 18일 (수요일) 23:59(자정)까지
– 학회의 원활한 준비를 위해,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8월 5일까지 참가등록을 서둘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온라인 등록 사이트: https://forms.gle/NXVvgTSk41ydpyhE7

□​ 초록 및 발표문 제출 요령

형식 관련
– 다양한 형식의 발표문 접수
– 논문 형식의 원고 및 텀페이퍼
–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안적/실험적 형식의 원고
– 학위논문/저역서에 관한 발표
– 연구 아이디어 발표
– 기타 제안

초록
– 분량은 500~600자, 별도 양식 없음
– 발표문/토론주제 제목, 성명과 소속, 주요 내용 등 제시
– 제출 방식 : 온라인 등록 시 입력
– 온라인 등록 사이트: https://forms.gle/NXVvgTSk41ydpyhE7

발표문 제출
– 제출 방식 : 이메일 접수 (19회 문화연구캠프 2021cscamp@naver.com)
– 발표문은 토론자 제공용이며, 발표 당일 배포할 인쇄본은 각자 준비해야 합니다.
– 온라인 발표의 경우, 참가자들이 볼 수 있는 PPT 혹은 PDF 파일을 준비해주십시오(별도 공지)

□​ 문의

– 행사 참여 등록 및 발표 관련 문의는 대표 이메일 <2021cscamp@naver.com> 또는 문화연구캠프 조직위원 박승일(psi4x@hanmail.net, 010-8980-1224) 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