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이전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후 불합격한 경우, 이번 학기 반드시 재신청하여야 심사 진행

    가능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2020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 27학점(미디어학과)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39학점(미디어학과)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

자격요건

(*요건 미충족시 심사신청 불가)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 (2017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20218월 졸업예정자부터)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2020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되며(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419() ~ 22()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19() ~ 22() 16:00, 미디어관 201호 학과행정실 

  *제출기간 엄수

  ※ 학과주임 사인란은 공란으로 제출

  -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가. 석사 : ①심사신청서(포털입력 후 출력, 지도교수 서명), ②심사위원추천서(지도교수서명),

               ③외부 심사위원 명단(있을 경우에 한함), ④연구윤리준수확인서, ⑤심사용 논문 직접 제출 확인서
  나. 박사 : ①심사신청서(포털입력 후 출력, 지도교수 서명), ②제출승인서(지도교수서명),

               ③심사위원추천서(지도교수서명), ④외부 심사위원 명단(있을 경우에 한함),

               ⑤논문게재증명(학과내규 참고, 본인 이름이 들어간 표지 제출), ⑥연구윤리준수확인서,

               ⑦심사용 논문 직접 제출 확인서 

  ※ 외부 심사위원: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외부 심사위원의 국적이 외국인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외국인등록증 사본 추가 제출 필수)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어떠한 경우에도 취소 및 반환 불가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3() ~ 4()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53() ~ 4()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 기간 : ~ 6월 10일(목)까지


6.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611()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7.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621() ~ 72() 16:3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나의공간 내정보 학위논문제출

 

8.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 630() 72() 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나의공간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 : 20218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4) 완제본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20216월 초예정)

 

.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202172()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9. 기타 안내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지식관리 규정지식 규정/학칙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학칙/규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학위논문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 최종심사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대 학 원 행 정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