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팩트체크넷 사무국입니다.

팩트체크넷은 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오픈 팩트체크 플랫폼입니다. 팩트체크넷에는 언론사의 팩트체크 전담 기자 및 각 분야 전문가가 전문 팩트체커로 활동하고 있으며, 팩트체커 양성교육 이수자, 팩트체크 공모전 수상자 등이 시민 팩트체커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팩트체크넷은 팩트체크 관련 교육 및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언론인분들과 언론 유관 학과 학생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팩트체크넷 활동 안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팩트체크넷 플랫폼 공지 및 첨부파일로 보내드린 웹자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학보사, 방송사, 학과 학우분들에게 공유 부탁드립니다.

팩트체크넷은 시민 참여 팩트체크 활성화를 위해 매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관련 정보를 검증하는 팩트체크 프로젝트를 3월부터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팩트체크 프로젝트는 참가자가 주제와 관련된 전문가의 강의를 듣고, 팩트체크 기사 작성 활동을 하고 있는 전문 멘토의 자문을 거쳐 정보를 직접 검증하는 실습 과정입니다. 3월부터 진행된 프로젝트에서는 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숙명여대 홍성수 교수, 중부일보 이한빛 기자 등 각 분야 전문가의 교육과 뉴스톱 선정수 기자, 오마이뉴스 김시연 기자 등 팩트체크 기사 작성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기자의 멘토링이 진행됐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면 기획안 작성, 자료 수집 및 취재, 결과물 작성 등 교내 언론 활동 및 추후 언론인이 되었을 때 수행하는 과정을 실습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언론사 기사 발행 과정과 같이 아이템 발제, 기사 작성, 데스킹 등의 과정을 현직에서 팩트체크를 담당하고 있는 기자의 피드백을 받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022년 마지막으로 진행되는 11월 팩트체크 프로젝트는 자유 주제로 진행됩니다. 11월 팩트체크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면 전문 멘토의 자문을 거쳐 직접 팩트체크 결과물을 작성하게 됩니다. 작성 과정에서 팩트체크 이론과 아이템 선정 강의, 결과물 작성 강의를 듣고, 아이템 기획안과 결과물을 작성하게 됩니다. 아이템 기획안과 결과물 작성 과정에선 전문 멘토의 1:1 자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1월 팩트체크 프로젝트에선 SBS 팩트체크 꼭지 '사실은'을 담당하고 있는 이경원 기자가 취재윤리 강의를 진행하며, MBN의 김한준 기자가 전문 멘토로 참여해 팩트체크 관련 강의와 멘토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팩트체크 프로젝트는 개인 및 3인 이하 팀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첨부파일로 보내드린 웹자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아래 보내드린 구글폼 링크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

11월 팩트체크 프로젝트 신청 링크(11월 10일 모집 마감)
https://forms.gle/T9JdVkgXKZhG1xUe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