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연구 센터

미디어 산업연구센터
Center for Media Industry(CMI)

미디어산업연구센터의 비전 및 목표





 

우리나라 미디어 환경이나 사용자의 수준은 세계 최고이지만 미디어산업의 경쟁력은 세계 최고수준과 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공익논리에 비해 산업논리가 약하고 정파 간의 대립이 주요한 의사결정의 제약이 되고 있는 우리나라 미디어 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하려면 여러 가지 방안이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정부의 정책이나 기업의 경영전략을 선도적으로 자문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연구집단(Think Tank)의 존재가 절실합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산하 미디어산업연구센터(CMI: Center for Media Industry)는 급변하는 오늘날의 미디어환경에서 우리나라 미디어 생태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미디어 산업현장이나 정부가 필요로 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미래의 미디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6년 9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동시에 출범한 SSK IoT 포럼은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근간이 되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사회적 책임과 삶의 질에 대한 학제적·융합적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산업연구센터의 구성원

미디어산업연구센터는 센터장인 김성철 교수를 중심으로 6명의 운영위원과 2명의 연구교수, 1명의 방문연구원, 2명의 보조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센터장 : 김성철 교수(고려대 미디어학부)

- 운영위원 (공동연구원)
남찬기 교수(KAIST 기술경영학부)
윤영민 교수(고려대 미디어학부)
박주연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이상우 교수(연세대 정보대학원)
정일권 교수(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박지훈 교수(고려대 미디어학부)

- 연구교수
이소은 박사
최믿음 박사

- 방문연구원
이상윤 전 티브로드 대표

- 보조연구원
박지은 박사(고려대, 연구센터 간사)
양승호 석·박사통합과정(KAIST)



미디어산업연구센터의 파트너

미디어산업연구센터는 한국연구재단 한국사회과학지원(SSK)사업 중형연구단을 운영하고 있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등의 공공기관과도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SK텔레콤, CJ오쇼핑 등 주요 미디어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연구포럼을 운영하고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미디어산업연구센터 활동 실적 및 계획

미디어산업연구센터는 인터넷, 홈쇼핑 등의 세부분야를 연구하는 포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다양한 학술대회나 세미나를 주관 또는 후원하고 있습니다.

- 2016년 12월 16일: 미디어산업연구센터 및 SK IoT 포럼 출범기념 세미나 (미디어산업, 무엇을 고민할 것인가?) 주최
- 2017년 2월 28일, 3월 10일, 3월 24일: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토크콘서트 (미디어산업을 뜨겁게 논하다) 후원
- 2017년 4월 28일: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특별세미나 (차기 정부에 바란다: 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거버넌스 개편방안) 공동주최
- 2017년 5월 25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17년 특별기획 세미나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지능정보시대, 커뮤니케이션학 교육의 미래) 공동주관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며, 매년 미디어산업에 대한 정책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입니다.


 




미디어산업연구센터 위치 및 연락처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 미디어관 303호
전화번호: 02) 3290-2267
연락처: 박지은 간사(이메일: jinie012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