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심사 관련 공지
1. 주요 일정 및 관련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가.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수료요건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 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접속 → 코스검색→[법정의무] → [대학원생]코스ID 클릭 후 등록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21일(월) ~ 24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다. 등록금 납부기간(학위청구등록금) : 11월 4일(월) ~ 5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학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 등록하여야 함)
2. 청구논문 신청 후 학과행정실(미디어관 2층) 제출 서류 : 10월 21일(월) ~ 24일(목)
※ 학과주임 사인란은 공란으로 제출
가. 석사 : ①심사신청서(포털입력 후 출력, 지도교수 서명), ②심사위원추천서(지도교수서명), ③외부 심사위원 명단
(있을 경우에 한함), ④연구윤리준수확인서, ⑤심사용 논문 직접 제출 확인서
나. 박사 : ①심사신청서(포털입력 후 출력, 지도교수 서명), ②제출승인서(지도교수서명), ③심사위원추천서(지도
교수서명), ④외부 심사위원 명단(있을 경우에 한함), ⑤논문게재증명(학과내규 참고, 본인 이름이 들어간
표지 제출), ⑥연구윤리준수확인서, ⑦심사용 논문 직접 제출 확인서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능함
3. 논문심사 기간 : ~12월
12일(목)
- 심사시 심사위원에게 드려야 할 서류 :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에 심사위원께 심사용 논문 개별 전달
4. 논문심사 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12월
13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5. (도서관 홈페이지)학위논문 업로드 : 2019년
12월
26일(목)
~ 2020년
1월
8일(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http://library.korea.ac.kr>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
6. 제출 : 2020년 1월 6일(월) ∼ 8일(수)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학과)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는 2020. 2 표기 통일
라. 유의사항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0년 1월 8일(수) 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7. 기타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위 사항은 간략한 안내이오니 자세한 사항은 포탈 꼭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