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현 SK그룹 선대 회장 20주기를 맞이하여,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SK가 출연한 1000억원의 기금으로
최종현학술원 (Chey Institute for Advanced Studies, CIAS) 이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故 최종현 회장은 1974년 '세계 일등국가가 되기 위해선 세계적 수준의 학자들을 많이 배출해야 한다'는 뜻을 가지고 한국고등교육재단을 설립했습니다. 한국고등교육재단은 지난 44년 동안 해외 명문대학교 박사학위자 750여명을 배출했고 지금도 200여명의 해외유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0년부터 추진한 국제학술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900여명의 외국학자가 국내대학 및 연구소에서 1년간의 방한연구를 수행하도록 지원하였으며, 아시아 8개국 18개 대학 및 기관에 아시아연구센터(Asia Research Center)를 설립하여 아시아 각국 간의 학술 교류와 소통의 활성화를 주도해오고 있습니다.

신규 설립한 최종현학술원은 한국고등교육재단이 거둔 성공적인 인재양성 성과와 국제학술 협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대한민국과 동북아시아가 안고 있는 글로벌 위기와 도전요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과학혁신과 위험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인류사회에 전례 없는 기회와 도전에 보다 체계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 학술원은 한국과 중국, 일본 등 아시아를 넘어 미국과 유럽의 세계적인 대학, 연구소 및 Think Tank 와 협력하며 새로운 지식사회를 열어 나갈 인재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