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교수
정세훈
- 직위
- 교수
- 전화번호
- 02-3290-2251
- 연구분야
- 광고PR, 공공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전략
- 연구실
- 미디어관 609호
- 이메일
- sjeong@korea.ac.kr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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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및 대학원에서 설득커뮤니케이션 및 전략커뮤니케이션 리서치 관련 교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학사 졸업 후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 애넌버그 스쿨 (University of Pennsylvania Annenberg School for Communication)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고려대학교 재직 중 연구년 기간 동안 미국 텍사스 대학교 암센터 (MD Anderson Cancer Center)에서 의료 및 보건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수행하는 방문 교수 (Visiting Professor)직을 역임하였다.
연구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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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관심 분야는 미디어 제작자 입장에서 효과적(effective)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최근 다매체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누가 어떤 매체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가장 효과적인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수의 정부기관(질병관리청, 식약처, 환경부 등)에서 실제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해 왔다. 두번째 관심 분야는 미디어 수용자 입장에서 바람직한(desirable)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최근 온라인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허위정보(예, 가짜뉴스, 딥페이크, 댓글조작, 허위광고 등)에 대해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팩트체크 능력 및 디지털 리터러시 증진을 통해 미디어를 보다 바람직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언론재단의 가짜뉴스 관련 연구나 시청자미디어재단의 팩트체크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여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에 기여해 왔다.
대표 논문 및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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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wang, Y.,Ryu, J. Y.,&Jeong, S. H. (2021). Effects of disinformation using deepfake: The protective effect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24(3), 188-193. doi:10.1089/cyber.2020.0174 2. Yum, J. Y., Kim, R., & Jeong, S.-H. (2020).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user comments.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57(2), 5-49. doi:10.22174/jcr.2020.57.2.5 3. Jeong, S.-H., Yum, J.-Y., & Hwang, Y. (2018). What components should be included in advertising literacy education?: Effects of component typ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age. Journal of Advertising, 47, 347-361. doi:10.1080/00913367.2018.1546628 4. Jeong, S.-H., & Hwang, Y. (2016). Media multitasking effects on cognitive and attitudinal outcomes: A meta-analysi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42(4), 599-618. doi:10.1111/hcre.12089 5. Jeong, S.-H., Cho, H. & Hwang, Y. (2012). Media literacy interventions: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ommunication, 62(3), 454-472. doi:10.1111/j.1460-2466.2012.0164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