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교수
이헌율 (Hun Yul Lee)
- 직위
- 교수
- 전화번호
- 02-3290-2252
- 연구분야
- 방송, SVOD/OTT Services, 콘텐츠, 생산자
- 연구실
- 미디어관 401호
- 이메일
- hunyul@korea.ac.kr
프로필
-
이헌율은 텔레비전을 공부하는 미디어 학자이다. 케이블 방송이 시작하던 1994년 동아텔레비전 공채 1기로 입사하여 PD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였다. IMF로 유학을 하게 되어 아이오와 주립대학(University of Iowa)에서 John D. Peters의 지도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에서 방송을 가르치다가 2012년 모교인 고려대학교에서 봉직하게 되었다. 텔레비전을 좋아하며, 최근에는 텔레비전의 또 다른 형태인 VOD 플랫폼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고, 해외 미디어 환경 변화에 관심이 많다. 미디어 생산자 연구에도 관심이 있어 제작자나 제작자로서의 수용자 활동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연구 분야
-
방송과 VOD 서비스, 한류, 생산자 팬덤, 콘텐츠 제작자
대표 논문 및 저서
-
1. 박혜인·오효석·이헌율(2022). MBC <놀면 뭐하니?>에 나타난 부캐와 세계관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3(3), 5–34. 2. 이헌율·이미나·김선미(2021). 유럽 주요 국가의 OTT 시장 현황 기초 조사 (KCC-2021-24). 한국방송통신위원회. 3. 박진선·김새봄·이헌율(2015). 한국 드라마의 집필 시스템 변화 분석: 케이블 방송의 집단 창작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6, 5–52. 4. Lee, H. (2012). At the crossroads of migrant workers, class, and media: A case study of a migrant workers television project. Media, Culture, and Society, 34(3), 312-327. 5. Lotz, A. (2017). Portals: A Treatise on Internet-Distributed Television. Michigan Publishing, University of Michigan Library. 이헌율(역) (2022). <다시 읽는 OTT 플랫폼: 인터넷 텔레비전의 이론적 접근>. 파주: 나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