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언론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미디어학부소개

 



미디어학부 소개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는 글로벌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산업을 개척하고 선도할 창의적 미디어 아키텍트(Creative Media Architects)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미래사회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의 핵심을 균형적인 시각에서 파악하고, 데이터 사이언스와 창의적 사고로 효율적으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미래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미디어학부의 전공 수업에서는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폭넓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관련 주제들을 학습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방송, 영상, 온라인과 모바일 등 뉴미디어, 저널리즘, 광고, PR 등도 이 안에 포함됩니다.

특히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를 차별화시키는 두 가지 키워드는 ‘창의성’과 ‘미디어 데이터 사이언스’입니다.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글쓰기 표현, 영상적 표현, 디지털 표현 등 창의성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더불어 빅데이터, 머신 러닝, 프로그래밍 등 미디어 관련 영역의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학습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해석, 창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죠. 이 두 가지 문제 해결 도구를 가지고 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들을 수행합니다.

수업 방식 측면에서는 교수가 학생에게 일방향적으로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토론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하고 발표해 학생들 간의 자유로운 사고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갈고 닦은 실력과 전문성을 가지고 미디어학부생들은 스스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다양한 미디어와 콘텐츠를 넘나들고 연결해 새로운 것을 새로운 방식으로 창조하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미디어학부 핵심교육역량

핵심교육역량 핵심교육역량 상세
1. 미디어와 우리 1-1: 미디어를 사회, 문화, 윤리, 정치, 공익성, 글로벌 공동체 등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1-2: 습득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지식을 토대로 사회 문화 공동체의 다차원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 미디어와 나 2-1: 미디어를 개인의 인지, 태도, 행위 등과 연결 짓고, 다른 개인 및 사회 집단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의 미디어 활용과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도록 한다.
2-2: 습득된 지식을 토대로 개인 및 사회 집단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미디어와 산업 3-1: 글로벌 미디어 산업 생태계를 정책, 경영, 전략의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3-2: 글로벌 미디어 기업 창업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성, 전략, 경영 능력을 함양한다.
4. 창의성 4-1: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글쓰기 표현, 영상적 표현, 디지털 표현 등을 이해하고 새롭게 연결해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도록 한다.
4-2: 창의성을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5. 미디어 데이터 사이언스 5-1: 빅데이터, 머신 러닝, 프로그래밍 등 미디어 관련 영역의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5-2: 데이터 사이언스 지식을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핵심교육역량별 편성교과목

핵심교육 역량 해당 교과목명
1. 미디어와 우리 미디어학입문 미디어테크놀로지와문화 저널리즘의이해 미디어와정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1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2
한국의문화와미디어 다문화사회와미디어 미디어와젠더
대중문화연구 디지털미디어와민주주의프로젝트 미디어법과윤리
2. 미디어와 나 대인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 광고의이해
소비자의이해 PR의이해 미디어효과이론
광고미디어전략과기획 PR사례연구 광고캠페인
PR캠페인 전략커뮤니케이션리서치  
3. 미디어와 산업 미디어경제 방송론 영화론
미디어기술 미디어경영 미디어산업과융합
엔터테인먼트산업 미디어서비스개발과창업 미디어정책
4. 창의성   창의적미디어기획과표현 영상콘텐츠기초제작실습 미디어대본작성  
저널리즘글쓰기 미디어제작기획 미디어비평
영상이론 포토에세이 멀티미디어리포팅
다큐멘터리프로덕션 드라마프로덕션 탐사기획보도
미디어제작워크샵1 미디어제작워크샵2 미디어제작워크샵3
5. 미디어 데이터 사이언스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애널리틱스프로그래밍 미디어빅데이터분석  
미디어데이터마이닝 미디어연구방법 미디어데이터분석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