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법학학술정보큐레이션 서비스
  • English

01 [법학전문대학원] 전형 원서접수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인터넷을 통해 접수하여야 합니다. 원서접수 기간에 원서접수 대행처인 유웨이 어플라이(uwayapply.com)에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원서접수 사이트 입력데이터를 기준으로 지원서 및 기타 자료를 인쇄한 후, 자기소개서 등 필수제출 서류와기타 증빙서류를 서류제출기간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02 [법학전문대학원] 원서접수 이후 수정이 가능한가요?

결제가 이루어지면 수험번호가 부여되는데, 수험번호가 부여된 이후에는 수정 및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03 [법학전문대학원] 원서접수 시 자기소개서 제출 여부

자기소개서는 원서접수 기간이 아닌 서류제출 기간에 별도로 출력하여 기타 서류와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04 [법학전문대학원] 입시 서류 제출처는 어디인가요?

직접제출인 경우 고려대학교 CJ법학관 서류제출처에서 제출하셔야 하며, 우편접수인 경우 ‘(02841)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행정실 입학전형 담당자 앞’ 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단, 우편제출인 경우 기타 서류의 원본대조필 및 TOEFL 점수의 현장에서의 온라인 점수확인을 통한 임시 성적표 사본제출이 불가하오니 이점 유의하시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기타서류의 원본대조필은 서류제출기간에 서류제출처 직접제출의 경우만 가능합니다.

05 [법학전문대학원] 제출서류의 대조필을 받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국문, 영문 외 외국어로 작성된 증명서의 사본을 제출하는 경우 공증인가를 받은 공증사무소의 원본대조필 번역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필수서류(제2외국어 성적 증명서 포함) 외에 국문으로 작성된 증명서의 사본을 제출하는 경우 원본과 사본을 함께 가져와 제출서류를 접수하는 현장에서 원본 대조필을 받으신 후 사본만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편으로 접수하는 경우에는 사본을 제출할 경우에는 부득이하게도 공증인가를 받은 공증사무소의 원본대조필 공증을 받아야 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수서류(제2외국어 성적 증명서 포함)의 경우 반드시 원본으로 제출하셔야 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06 [법학전문대학원] 제출 서류는 모든 것을 한꺼번에 모아서 내는 것인가요?

모든 서류를 제출기한 내에 직접 방문하여 또는 우편으로 일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중요한 서류가 누락된 경우 제출기한 내에 한하여 보정하실 수 있습니다.

07 [법학전문대학원] TOEFL 성적표 발급시간이 장기간 걸려서, 기한 내 성적표 원본이 제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다른 방법이 없나요?

발급에 최소 1~2주 이상, 1달 넘게도 걸리는 경우가 존재하므로 TOEFL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온라인 성적확인화면을 인쇄하여 제출하되, 제출자 본인이 서류를 제출하는 장소 현장에서 ETS TOEFL Score 확인 웹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점수를 검증하는 방법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08 [법학전문대학원] 학부성적을 산출하여 반영함에 있어서 학교간의 차이는 어떻게 반영하나요?

정량평가인 학부성적 산출에 있어 출신 대학교에 차이를 둘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출신학교의 차이는 합격률 기준으로 크게 유의미하지 않으며 오히려 지원자 대비 합격률은 오히려 고려대 출신 자교보다 타교 출신이 더 높게 형성이 되어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입학전형 원칙상 실력을 갖춘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을 선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부성적을 살펴봄에 있어서 주의해서 살펴봐야 할 사항은 자기소개서 상의 기재내용을 바탕으로 정성 영역에서 고려하고 있습니다.

09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전공에 따른 선발선호도가 따로 있나요?

학부 전공에 있어서도 출신 전공에 차이를 둘 수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통계적으로 보아도 지원자 대비 합격률 등을 고려할 때 전공별 편차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다만 몇 년 전까지는 학부 법학사들이 지원자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경향에 따라 결과적으로 법학사 출신 입학생들은 2009년 이후 많은 비중을 차지했었지만 최근 몇 년간은 법학사가 아닌 오히려 매우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대부분의 입학생을 차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10 [법학전문대학원] 고려대학교 졸업생에게 가산점이나 일정 배수 선발과 같은 일종의 가산점이 있습니까?

자교 출신이라는 점으로 쿼터를 설정하거나 가산점을 부여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